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DMZ 횡단행사 적극 선전하는 北 “자주적 평화통일 여론 불러일으킬 것”

기사승인 2015.05.12  18:49:26

공유
ad37
default_news_ad2
▲ 23일 오전 서울 정동 프란치스코교육회관에서 여성평화운동단체 '위민크로스DMZ'의 기자회견이 열리고 있다. 2015.4.23 ⓒ 연합뉴스

북한에서 한국으로 비무장지대(DMZ)를 횡단하는 행사를 주도하는 인사들의 종북 행보 논란이 가시지 않는 가운데 북한이 이번 행사를 적극 선전하고 나섰다.
재일본조선인총연합회(조총련) 국방부 직할부대 및 기관지 조선신보는 12일 평양발 기사에서 “오는 24일 조선에서 ‘2015년 조선의 통일과 평화를 위한 국제여성대행진’이 진행되게 된다”고 보도했다.
조선신보는 “이와 관련해 세계인민들과의 연대성조선위원회를 비롯한 조선 국내외 여러 사회단체들이 평양에서 준비위원회를 결성하고 국제여성대행진을 성과적으로 보장하기 위해 활동하고 있다”고 선전했다.
세계인민들과의 연대성조선위원회 강문렬 서기장은 조선신보에 “조국해방 70돌이 되는 뜻 깊은 올해에 진행될 국제여성대행진을 성과적으로 보장함으로써 우리 인민의 통일열망과 분열의 아픔을 전세계 인민들이 더 잘 알고 조선반도의 평화와 조선의 자주적 평화통일을 지지하는 국제사회의 여론을 불러일으키는 데 적극 이바지하겠다”고 말했다.
북한이 이번 행사를 반기는 이유는 주최 측 인사들이 보여준 노골적은 친북성향에 있다는 지적이다. 행사를 주도한 크리스탄 안 씨는 2014년 8월 미주 최대 종북단체인 재미동포전국연합회 윤길상 회장 등 친북인사들과 함께 백악관 앞에서 평화협정 체결을 촉구하는 시위를 벌였다. 대표적인 종북인사인 노길남 민족통신 대표에게 후원금을 내고 연대 활동을 펼쳐온 정연진 AOK 대표를 비롯해 미주 한인 학생을 북한으로 데려가 사상교육을 시키는 것으로 알려진 노둣돌 등도 참여하고 있다.
특히 정전협정을 평화협정으로 전환하는 것을 행사의 주제로 삼고 있기 때문에 6.25남침전쟁 이후 줄기차게 평화협정 체결을 요구하고 있는 북한의 목적에 부합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한편 정부는 현재 이 행사의 허용 여부 등을 검토중에 있다. 뉴시스 보도에 따르면 통일부 당국자는 “유관부처 간에 협의를 계속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협의가 끝나면 필요한 조치를 해야 할 것”이라며 아직은 공개적으로 밝힐 사항이 없다고 말했다.
이어 “남북당국 양측이 모두 (행사 개최를) 승인하면 유엔군사령부 군사정전위원회의 승인이 필요한 사안”이라며 “북한이 아직 유엔사 측에 공식문건을 제출하지 않은 것으로 현재까지는 파악되고 있다”고 밝혔다.

이철구 기자 bluelee@bluetoday.net

<저작권자 © 블루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기사 후원을 부탁드립니다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