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4대 종단 지도자 "이석기 석방하라!" - 젊은 청년들 "어느 나라 사람들이냐?"

기사승인 2018.07.16  00:40:30

공유
ad37
default_news_ad2

- 이석기 석방콘서트에 응원동영상 보내

이석기의원 내란음모사건피해자 한국구명위원회 페이스북 캡쳐

지난 14일 서울 광화문에서는 내란·선동죄로 수감되어 있는 이석기 전 의원 (옛 통합진보당)의 석방을 요구하는 집회와 함께 ‘이석기 석방` 콘서트가 열렸다.

이 전 의원은 지난 2015년 1월 대법원에서 `내란음모 무죄, 내란선동 등 유죄`로 징역 9년, 자격정지 7년형의 원심 확정 판결을 받고 현재 복역 중이다.

참가자들은 수감복을 상징하는 푸른 색 T셔츠와 모자를 쓰고 광화문에서 청와대까지 퍼레이드를 진행했다.

이후 벌어진 공식 행사에서는 가수 이상은씨와 세월호 합창단도 출연했다.

TV조선 보도에 따르면 같은 시간 광화문 한 곳에서는 ‘이 석기 사형`을 촉구하는 집회가 개최됐다.

`이석기 사형하라` 퍼포먼스를 진행하고 있는 시민단체 회원들 ⓒ TV조선 캡쳐

이들은 “국가전복 활동으로 인하여 두 번이나 유죄 판결을 받은 사람을 두 번 다 석방하라는 사람들 도대체 어느 나라 어느 소속의 사람들입니까" ” 라며 이들의 행태를 지적했다. 양측 간에  물리적 충돌은 일어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이날 이 석기 전 의원 석방행사에는 국내 4대 종단 지도자들도 영상메세지로 이 석기 전 의원의 석방 응원메세지를 전했다.


4대 종단 지도자들이 보낸 응원메세지는 아래와 같다.

김희중 대주교(한국 천주교 주교회의 의장)

우리나라 헌법은 인간의 기본적인 권리를 존중하고 양심의 자유를 보장하고 있습니다. 정치적인 소신을 가지고 양심의 자유에 따라서 발언한 내용으로 구속이 된다면, 대한민국 헌법이 규정하고 있는 양심의 자유를 정면으로 거부하는 것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이제 남북 간의 관계도 개선되고 종전협정에 대한 얘기도 나오고 더 나아가서 평화협정에 대한 희망까지도 모든 국민들이 하고 있습니다. 감히 대통령님께 호소합니다. 양심의 자유를 존중하고 헌법적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서 이석기 의원을 비롯한 양심수들이 하루빨리 석방되어 한반도의 평화를 위한 대장정에 합류할 수 있도록 배려해주시기 바랍니다.

설정 스님(조계종 총무원장)

“한반도에 화해와 평화가 영글어가고 있습니다. 그 누구보다도 평화를 희망하고 앞서서 실천했던 사람이 바로 이석기 전 의원입니다. 이 전 의원이 하루속히 영어의 몸을 풀고 우리와 같은 사회의 구성원으로 돌아오길 기원합니다. 함께 평화를 만들며 건강하게 실천하는 모습을 기대하겠습니다.”

이홍정 목사(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NCCK) 총무)

“내란음모죄로 구속된 이석기 의원의 사건은 분단과 냉전의 구조악이 만들어낸 산물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제 평화의 시대가 도래하고 있는데, 이석기 의원은 잊혀진 인물이 아니라 평화의 새싹을 틔우는 그런 인물로 우리 속에 오래 기억에 남아야한다고 생각합니다. 문재인 정부의 탄생은 주권재민의 가치 위에 서있고, 주권재민의 가치가 요구하는 양심수 석방을 정치적 고려의 대상으로 전락시키지 말고, 법적 근거에 따라 즉각 석방하는 것이 옳다고 생각합니다. 아무쪼록 각계각층에서 일하는 시민 여러분들이 이석기 의원의 석방을 위해서 더욱 더 힘써주시고 양심의 자유가 평화와 함께 보장받는 그런 위대한 시기를 열어갈 수 있기를 간절히 소망합니다.

한은숙 교정원장(원불교)

“우리 현대사에서 가장 아픈 역사적 사실이, 분단이 이제 종결되어가는 중요한 시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데올로기와 분단, 이러한 이념적 갈등의 요소 중의 하나로 이석기 의원께서 5년째 구치소 생활을 하고 계시는데, 이 시점이야말로 정말 공권력에 의해서 인권이 침해받는, 그럼으로 인해서 사회적 통합의 저해 요인이 되는 이러한 것들이 종결되어야할 때라고 생각을 합니다. 모두가 다 알고 있는 바와 같이 현재 대통령이신 문재인 대통령께서는 과거에 인권변호사를 하신 분 이시죠. 그리고 실제 공권력이라든지 그 정치적인 여러 가지 여건에서 불이익이나 피해를 보신 분 중의 한 분 이십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석기 의원 석방에도 큰 도움을 주시리라는 믿음이 있습니다."

공동주최단체 명단 : '이석기 의원 내란음모사건’ 피해자 한국 구명위원회, NCCK(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 인권센터, 인권중심 ‘사람, 민가협양심수후원회, 전국민주화운동가족협의회(민가협), 민주노총, 한국진보연대, 불교평화연대, 전국농민회총연맹, 민족민주희생자 유가족협의회(유가협), 전국빈민연합, 전국여성연대, 조국통일범민족연합남측본부, 통일광장, 한국청년연대, 21세기한국대학생연합, 새물약사회, 사월혁명회, 코리아국제평화포럼(KIPF), 민주노동자 전국회의, 민족민주열사희생자추모단체연대회의(추모연대), 통일의 길, 국민주권연대, 서울진보연대, 경기진보연대, 대구경북진보연대, 울산진보연대, 전남진보연대, 부산민중연대, 경남진보연합, 대한불교조계종 사회 노동위원회, 대한불교 조계종 화쟁위원회, 불교인권위원회, 예수살기, 실천불교전국승가회, 원불교 인권위원회, 원불교사회개벽교무단, 원불교 환경연대, 천주교정의구현 전국사제단, 천주교 수원교구 정의평화위원회, 천주교 인권위원회, 촛불문화연대, 전국목회자정의평화실천협의회(목정평), 구속노동자후원회, 민중당(총 45개 단체)

 

김영주 bluekim@bluetoday.net

<저작권자 © 블루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기사 후원을 부탁드립니다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