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한국, 北 사이버 해킹의 최대 피해국

기사승인 2019.08.16  00:03:22

공유
ad37
default_news_ad2

- 건수 기준으로 최대…10건 피해 봤다

한국이 건수 기준으로 북한 사이버 해킹의 최대 피해국이라는 보도가 나왔다.

AP통신은 12일(현지시간) 20억달러 규모의 북한 해킹에 대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산하 대북제재위원회대북제재위 보고서가 한국을 최대 피해국으로 꼽았다고 보도했다.

보고서는 한국의 피해 사례가 10건에 이른다면서도 구체적인 피해 금액은 알려지지 않았다고 밝혔다.

뒤이어 인도가 3건, 방글라데시와 칠레가 각각 2건이었으며, 코스타리카, 감비아, 과테말라, 쿠웨이트, 라이베리아, 말레이시아, 몰타, 나이지리아, 폴란드, 슬로베니아, 남아프리카공화국, 튀니지, 베트남 등이 각각 1건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보고서는 대북제재위 전문가 패널이 작성한 보고서로, 안보리 이사국들의 회람을 거치며 이견이 없으면 9월 초께 채택된다.

국가정보원은 지난 3월 국회 정보위 전체회의에서 “북한이 가상화폐 관련 해킹으로 360억원을 챙겼다”면서 “방글라데시 은행과 칠레 은행 등에서 해킹이 있었다”고 밝혔다.

앞서 일부 외신은 유엔 대북제재위 미공개 보고서에서 “북한이 은행이나 가상화폐거래소를 해킹, 최대 20억달러(2조4,380억원) 규모의 자금을 탈취했다”는 평가를 내렸다고 보도하기도 했다.

대북제재위는 북한 소행으로 판단되는 17개국을 상대로 한 최소 35건의 사이버 해킹을 조사 중이고, 이러한 해킹 기간은 ‘2015년 12월~올해 5월’이라고 적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북한은 한국에 대해 2011년 농협 전산망 해킹, 2013년 3월과 6월 방송·금융사 및 정부기관 상대 사이버테러 등을 감행했다.

북한은 전통적으로 해킹을 통해 상당한 이익을 편취해왔으며, 이와 관련 국제사회에서 악명을 떨쳐왔다.

 

 

박상준 press@bluetoday.net

<저작권자 © 블루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기사 후원을 부탁드립니다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