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문, “北 1년 내 비핵화 공언” - 날짜 다가오는데 가능할까?

기사승인 2019.03.05  00:03:43

공유
ad37
default_news_ad2

- 현실적으로 공수표로 끝날 가능성 높아.....

문재인 대통령과 북한 김정은이 지난해 4월27일 정상회담 당일 도보다리 위에서 담소를 나누고 있다

2차 미·북 정상회담이 합의문 도출 없이 결렬되면서 향후 미·북 협상의 규모와 이를 통한 3차 정상회담 개최 가능 여부조차 거론되고 있지 않은 상황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향후 회담을 가질 것이라고 여운을 남기면서 언제라고 못 박지는 않았다.

이런 상황에서 문 대통령이 지난해 4월 27일 김정은과 회담 후 “1년 내 비핵화하기로 합의했다”는 발언에 대해  앞으로 데드라인이 50여 일 정도 남은 상황이다.

지난해 문 대통령은 김정은과 약속한 `北 1년 내 비핵화` 내용을 트럼프 대통령에게도 전한 바 있다.

이러한 사실은 지난해 볼턴 미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에 의해 알려졌다.

볼턴 미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은 지난해 4월 19일 미국 ABC 방송 ‘디스 위크’ 프로그램에 출연해 비핵화 시간표와 관련해 “1년 내 비핵화는 문재인 대통령이 제안하고 김정은이 동의한 것”이라고 말했다.

볼턴 보좌관은 지난 4월 27일 판문점에서 문 대통령은 ‘비핵화가 빨리 될수록 한·일의 원조, 외국의 투자 등 개방의 혜택도 더 빨리 얻을 수 있을 것’이라면서 ‘북한 비핵화를 1년 내에 해버리자’고 했고, 김정은은 ‘예스’라고 답했다”고 소개했다.

볼턴 보좌관은 “이것이 문 대통령이 우리에게 전한(reported) 내용”이라고 재확인했다. 김정은의 1년 내 비핵화 약속을 미국이 직접 들은 것이 아니라 문 대통령으로부터 전해 들었다는 의미다.

현실적으로 문 대통령이 공언한 `北 1년 내 비핵화` 약속은 공수표로 끝날 확률이 높다.

지난해 외신들은 문 대통령에 대해 `김정은의 대변인` 같다고 보도했다.

문 대통령은 남, 북관계 개선을 빙자로 UN안보리, 국제사회와 미국의 대북제재를 무능력화 시키는 매우 위험한 의심받을 행동을 한 바 있다. 미국과 대립각을 세우고 있는 나라들을 찾아다니며 동맹국의 이익보다는 북한(적국)의 이익을 대변해 주는 것처럼 보였기 때문이다.

김정은의 대변인은 아니지만 해당 발언도 문 대통령은 김정은의 말을 듣고 국·내외에 공언한 만큼, `北 1년 내 비핵화` 공언이 지켜지지 못할 경우 국민들에게 상세하게 설명하고 해명해야 할 것이다.

 

김영주 bluekim@bluetoday.net

<저작권자 © 블루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기사 후원을 부탁드립니다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