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北, 임지현 동료 탈북민 가족 조사… “우려가 현실로”

기사승인 2017.08.28  11:48:36

공유
ad37
default_news_ad2
ⓒ 인터넷 캡처

탈북방송인 임지현(전혜성) 씨의 재입북사건과 관련해 임 씨와 함께 남한 TV에 출연했던 탈북민의 북한내 가족들이 보위부에 불려 다니며 강도 높은 조사에 시달리고 있다고 미국 자유아시아방송(RFA)이 28일 보도했다.

RFA에 따르면 서울에 거주하는 탈북민 박모씨는 “며칠 전 북한의 가족들이 도 보위부에 불려가 조사를 받고 있다는 소식을 중국을 통해 들었다”면서 “임지현의 재입북 이후 혹시나 하고 걱정하던 일이 결국 현실로 되었다”고 밝혔다.

그는 “임지현의 재입북 소식을 듣고 가장 걱정했던 것이 북한에 남아있는 가족들의 안전문제였다”며 “임지현과 함께 TV에 출연하면서 서로의 고향과 가족 얘기를 스스럼없이 털어놓은 것이 못내 후회스럽다”고 말했다.

박 씨는 이어 “사법계통의 간부로 있는 형님이 내 행방을 사망으로 처리했기 때문에 북한의 가족이 별 의심을 받지 않고 안전하게 지낼 수 있었다”면서 “최근 보안원인 형님이 도 보위부에 불려가 나의 행방에 대해 조사를 받고 있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누나가 전화통화에서 ‘부모형제를 생각해서 한국에서 조용히 살라고 그렇게 당부했는데 왜 텔레비죤에 얼굴을 내댔느냐’고 질책해 가슴이 아팠다”고 덧붙였다.

또 다른 탈북여성 김 모씨도 “가끔 고향의 가족과 안부를 주고받았는데 이제는 연락을 끊어야 할 처지”라면서 “북한의 언니가 보위부에 불려가 조사받은 사실을 알리며 일체 연락을 끊어야 한다고 말해 임지현 씨 사건 때문임을 알았다”고 했다.

김 씨는 “며칠 전 언니가 중국을 거친 국제전화로 도보위부가 너의 행처를 파악하고 가족들을 차례로 조사하고 있다고 연락했다”라며 “만약 너의 남한정착 사실이 밝혀지면 식구들이 추방되거나 감옥에 갈 수 있으니 일체 연락을 끊자고 말했다”라고 말했다.

김 씨는 “임지현과 함께 텔레비죤에 출연했던 다른 탈북민들도 최근 북한의 가족들로부터 다급한 전화를 받고 있다”면서 “하나같이 연락을 끊거나 TV나 언론에 절대 나가지 말라고 당부하는 내용”이라고 설명했다.

 

강석영 press@bluetoday.net

<저작권자 © 블루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기사 후원을 부탁드립니다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