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옥토버 서프라이즈 없나?…트럼프 “재선되면 북한과 신속히 협상”

기사승인 2020.08.10  00:01:03

공유
ad37
default_news_ad2

- “힐러리 승리했다면 북과 전쟁했을 것”

"북한과 신속한 협상" 밝히는 트럼프 미국 대통령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7일(현지시간) 뉴저지주 베드민스터의 개인 골프 리조트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재선에 성공한다면 북한과 매우 신속하게 협상하겠다고 밝혔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오는 11월 대선에서 재선에 성공할 경우 북한과 신속하게 협상하겠다고 밝혔다.

존 볼턴 전 백악관 안보보좌관이 ‘옥토버 서프라이즈’를 거론하며 미 대선을 앞두고 북한과 깜짝 협상을 할 것이라고 예견한 것을 정면으로 반박한 것이다.

VOA(미국의소리)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뉴저지주 배드민스터 ‘트럼프 내셔널 골프클럽’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러시아와 중국의 미 대선 개입 가능성에 대한 질문에 답하면서 “우리가 (대선에서) 이기면 이란과 매우 신속하게 협상할 것이고, 북한과 매우 신속하게 협상할 것”이라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또한 지난 2016년 대선에서 자신이 승리하지 않았다면 북한과 전쟁이 벌어졌을 것이라고 재차 강조했다.

그는 “모든 사람이 트럼프가 우리를 전쟁하게 할 것이라고 했지만, 아니다. 그건 정반대였다”며 “우리는 실제로 북한과 관계를 맺고 있다. 이는 지난 행정부에서는 결코 이뤄지지 않았던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날 발언은 연임시 최우선 과제로 북한과 비핵화 협상을 시사한 것이다. 대선 전 북한 리스크를 최소화 함으로써 북한의 도발을 막으려는 뜻으로 풀이된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5일에도 폭스뉴스와의 인터뷰에서 “11월 대선이 없었다면 북한, 중국, 이란과 협상 테이블에 있었을 것”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트럼프 행정부는 최근 “북한과 협상할 준비가 돼 있다”면서 북한을 협상 테이블로 이끌어내려 했지만 북한은 대선 결과를 지켜본다는 입장이다.

볼턴 전 보좌관을 비롯한 미국의 일부 전문가들은 여전히 대선 직전 미국과 북한이 깜짝 정상회담을 하지 않겠느냐는 예상을 내놓고 있다.

 

오상현 press@bluetoday.net

<저작권자 © 블루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기사 후원을 부탁드립니다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