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北 김영철 “한미훈련 조정, 트럼프 뜻이라 믿고 싶어”

기사승인 2019.11.18  01:57:27

공유
ad37
default_news_ad2

- 에스퍼 美 국방장관 “연합훈련 축소” 발언에 즉각 반응

김영철 북한 조선아시아태평양평화위원회 위원장이 한미 연합공중훈련 축소를 시사한 마크 에스퍼 미국 국방장관의 발언에 대해 “조미(미북) 대화의 동력을 살리려는 미국 측의 긍정적 노력의 일환으로 평가한다”며 14일 환영의 뜻을 밝혔다.

김 위원장은 이날 밤 담화에서 “나는 13일 에스퍼 미 국방장관이 조미협상의 진전을 위하여 미국ㆍ남조선(한미) 합동군사연습을 조정하겠다고 언급한 데 대하여 유의하였다”고 말했다고 북한 관영 조선중앙통신은 보도했다.

앞서 에스퍼 장관은 13일(현지시간) 한미안보협의회(SCM) 참석을 위해 한국향발 비행기에서 “우리는 외교적 필요성에 따라 훈련을 더 많거나 더 적게 조정할 것”이라면서 한미 연합훈련 축소 가능성을 내비쳤다. 

에스퍼 장관의 발언은 북한이 국무위원회 대변인 담화로 한미 연합공중훈련에 대한 비난을 퍼부은지 약 8시간 만에 나왔으며, 김 위원장이 다시 화답에 나선 것이다.

미북이 한미 연합훈련을 명분으로 대화 신호를 주고받자 지난달 스웨덴 스톡홀름 실무협상 결렬 후 답보 상태였던 미북 대화가 활발해질 것이라는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그러나 김 위원장은 “만일 이것(에스퍼 장관의 발언)이 우리의 천진한 해석으로 그치고 우리를 자극하는 적대적 도발이 끝끝내 강행된다면 우리는 부득불 미국이 감당하기 어려운 충격적인 응징으로 대답하지 않을 수 없게 될 것”이라며 경고성 메시지를 날리기도 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미북 비핵화 협상 시한으로 설정한 연말이 다가오는 가운데 미북이 돌파구를 찾기 위해서 줄다리기에 들어간 모양새다.

북한은 “기회의 창이 매일 닫히고 있다”면서 협상 시한 임박을 시사하며 미국을 연일 압박하고 있다.

미국은 현재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우크라이나 스캔들로 인해 벌집을 쑤신 듯 시끄럽다. 미국 민주당은 트럼프 대통령 탄핵을 추진하고 있으며, 트럼프 대통령은 대북 외교에 신경 쓸 여력이 없는 상황이다.

 

박상준 press@bluetoday.net

<저작권자 © 블루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기사 후원을 부탁드립니다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