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한미정상회담 “北에 무력행사 안해” 원칙만 재확인

기사승인 2019.09.26  00:00:10

공유
ad37
default_news_ad2
악수하는 한-미 정상 =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4일 오후 (현지시간) 미국 뉴욕 롯데 팰리스 호텔에서 열린 정상회담에서 악수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23일 오후(현지시각) 열린 한미정상회담에서 북한에 대해 무력행사를 하지 않는다는 기존의 원칙을 재확인했다.

청와대 고위관계자에 따르면 뉴욕 현지에서 정상회담이 끝나고 진행된 브리핑에서 “두 정상은 북한이 비핵화할 경우 미래를 제공한다는 기존 공약을 재확인했다”고 말했다.

이어 “트럼프 대통령이 싱가포르 합의를 기초로 협상을 해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 정착에 실질 진전을 이루려는 의지가 강함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지난해 열린 사상 최초의 미북 정상회담인 싱가포르 정상회담은 미국 내에서 “(북한에) 너무 많이 내줬다”면서 강한 비판이 나왔던 회담이다.

트럼프 대통령이 의욕이 앞선 나머지 북한 측에 일방적으로 양보했다는 지적이 쏟아져 나왔던 것이다.

문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회담에서 최근 관심을 모으는 11차 주한미군 방위비 분담금 협상에 관해서도 논의했다.

이 관계자는 “문 대통령이 합리적 수준의 공평한 분담을 강조했다”면서 “우리 정부 들어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국방예산 및 미국산 무기 구매 증가, 분담금의 꾸준한 증가 등 한미 동맹 등에 기여한 우리 정부의 노력을 상세히 설명했다”고 말했다. 한미 양국은 24일 한미 방위비분담금 협상을 서울에서 개최한다.

대북제재와 관련해서 이 관계자는 “제재가 유지돼야 한다는 말은 나왔다”면서 “금강산과 개성공단 제개에 대해서는 언급이 없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한미) 두 정상 간 체제 보장에 대해 구체적인 말씀은 없었다”고 밝혔다.

한미 관계를 한동안 삐걱거리게 만들었던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에 대해서는 일절 언급이 없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김영주 press@bluetoday.net

<저작권자 © 블루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기사 후원을 부탁드립니다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