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쓰레기들 치워내야 평화협력 가능” 여종업원 북송하라는 촛불세력

기사승인 2018.06.22  14:55:46

공유
ad37
default_news_ad2
30일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민주화실천가족운동협의회 등 시민단체 주최로 '비전향 장기수, 김련희 평양시민, 북해외식당종업원 송환 촉구 기자회견'이 열리고 있다2018.5.3 ⓒ 연합뉴스

남북적식자회담을 하루 앞둔 21일 극좌성향 단체들이 북한 해외식당 탈북 여종업원을 즉각 북송할 것을 거듭 촉구하고 나섰다.

통일뉴스 보도에 따르면 이적단체 조국통일범민족연합(범민련) 남측본부와 극좌성향 단체들로 구성된 ‘북 해외식당 종업원 문제해결을 위한 범시민사회대책회의’는 이날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들의 인권을 보호하고 가족들 곁으로 돌려보내는데 정부가 지금 당장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들은 기자회견문에서 JTBC의 집단 탈북 음모론성 보도를 두고 ‘기획 탈북, 유인 납치 사건’임이 만천하에 드러났다고 주장하며 “문재인 정부는 더 이상 사건의 진실을 외면하고 책임자 처벌을 미뤄서는 안된다”고 말했다.

이어 “그 어떤 정치적 계산과 득실을 따지기 전에 당장 이들의 인권을 보호하고 가족들 곁으로 돌려보내는데 정부가 지금 당장 나서야 한다”며 “범죄사실에 대한 정부의 공식사과와 피해 당사자에 대한 사죄, 그리고 국가권력이 동원된 이같은 반인권 반인륜 범죄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문재인 대통령이 직접 나서 재발 방지를 약속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특히 김성복 목사(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NCCK) 인권센터 이사장)은 “지난 정권의 적폐가 많이 있지만 특별히 12명 종업원 문제는 적폐 중의 저계라고 말하지 않을 수 없다. 이 쓰레기를 치워내야만 우리가 평화와 대화의 길, 더 나아가 교류 협력의 길로 나아갈 수 있다”며 “내일 적십자회담이 열리는데 이 문제의 해결없이 과연 회담이 진행될 수 있을까하는 염려가 앞선다”고 주장했다.

권오헌 민가협양심수후원회 명예회장은 “북 해외식당 12명 종업원의 유인, 납치 사건은 인도적 문제라기보다는 전 대결정권이 저지른 반인륜, 반인권 범죄”라며 “아직도 현 정권이 이걸 떠앉고 일언반구도 없다. 개탄할 일”이라고 비난공세를 폈다. 그러면서 “이번 남북적십자회담에서 진실규명, 책임자처벌, 즉각적 송환이 이루어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자신이 한국으로부터 납치되었다고 주장하며 북송을 요구하는 탈북자 김련희 씨를 비롯한 비전향 장기수들의 즉각적인 송환도 촉구했다.

채희준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 통일위원장은 “당장 책임자 처벌과 송환이 이루어지지는 않을 것이니 내일 남북적십자회담에서 북측 가족들과 남측 종업원들의 상봉을 합의해 주길 바란다”며 “인권을 표방하는 문재인 정부라면 반드시 해야 할 일이고 이 일을 또 막는다면 남북관계에서 단 한발자욱도 앞으로 나갈 수 없을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영주 bluekim@bluetoday.net

<저작권자 © 블루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기사 후원을 부탁드립니다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