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검찰, ‘통진당 출신’ 윤종오 당선인 사무실 압수수색

기사승인 2016.04.14  22:31:41

공유
ad37
default_news_ad2

- 선거기간 등록 선거사무소 외 사무실 사용 혐의…과거 ‘내란선동’ 이석기 옹호

▲ 제20대 국회의원 총선거 울산 북구에서 당선된 무소속 윤종오 당선인 사무실에서 14일 검찰 관계자가 압수 물품을 담은 상자를 들고 나오고 있다. 2016.4.14 ⓒ 연합뉴스

울산지검이 울산 북구 무소속 윤종오 당선인의 선거사무실을 압수수색했다.

검찰은 14일 오후 3시 북구 호계동 윤 당선인 선거사무실에서 검사와 수사관 10여 명을 보내 컴퓨터와 서류 등 주요 자료를 압수했다고 밝혔다.

울산지검은 앞서 지난 7일 선거운동 기간 중에도 윤 당선자가 대표로 있는 마을공동체 ‘동행’과 울산 북구 매곡여성회 사무실을 윤 당선자의 불법 선거사무실로 보고 압수수색을 했다.

검찰에 따르면 윤 당선자는 선거운동 기간 동안 선거운동 기간 공식 선거사무소가 아닌 사무실에서 선거 업무를 처리한 혐의를 받고 있다.

선거법상 선거관리위원회에 등록된 선거사무소 외 사무실에서 선거운동대책 등을 논의하거나 특정 후보 지원을 위해 별도의 사무실을 설치해선 안 된다.

검찰은 “압수수색을 한 것은 사실이지만 수사 중인 사안이라 구체적 혐의 등은 밝힐 수 없다”고 말했다.

이에 윤 당선인은 “박근혜 정권의 정치탄압이 도를 넘어섰다”며 “검찰의 정치수사는 윤종오를 지지한 북구 주민들과 노동자들의 의사를 무시하고 욕보인 짓”이라고 반발했다.

▲ 더불어민주당 문재인(오른쪽) 전 대표가 23일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울산 북구 총선 무소속 윤종오(가운데) 예비후보, 더불어민주당 이상헌 울산시당위원장과 손을 맞잡고 포즈를 취하고 있다. 더민주 이 위원장이 윤 예비후보에게 양보해 야권 단일화가 이뤄졌다. 2016.3.23 ⓒ 연합뉴스

윤종오 당선인은 과거 위헌 정당으로 해산된 통합진보당 출신으로 내란 선동 사건으로 징역형을 선고받은 이석기 전 의원을 두둔하는 발언을 한 바 있다.

<울산저널> 보도에 따르면 윤종오 당선인은 지난 2014년 선거방송토론위원회가 주최한 울산 북구청장선거 후보자 TV 토론회에 참석할 당시 “이석기 내란음모와 종북 빨갱이 어쩌고 하는 것은 사실과 다르다. 국정원은 멀쩡한 시민도 간첩으로 만들고 있다”며 사실상 이석기 전 의원을 옹호했다.

또 지난 11일 기자회견에서 김종훈 당선인과 함께 “우리 두 후보는 민노당과 통합진보당에 이르는 정치활동을 숨긴 적이 없다. 무소속으로 위장한 적도 없다”며 “당이 해산돼 무소속이 된 것뿐”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나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제공한 두 당선인의 후보 선거공보에는 이들이 통진당 출신임을 알 수 있는 문구가 없어 일반 유권자로서는 이들이 통진당 출신임을 알기 어렵다는 지적이 나왔다.

한편 대검찰청은 14일 20대 총선 당선인 가운데 선거법 위반혐의로 입건된 사람은 104명이라고 밝혔다. 수사가 종료된 6명 가운데 새누리당 황영철 당선인은 이미 재판에 넘겨졌고 5명은 불기소, 98명은 수사가 진행중이다.

지난 19대 총선에서는 당선인 30명이 재판에 넘겨져 10명이 당선무효형을 확정받았다.

장성익 기자 msjsi@naver.com

<저작권자 © 블루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기사 후원을 부탁드립니다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