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주한미군 감축·사드 철회·北인권 침묵하라는 촛불단체들

기사승인 2018.05.23  11:29:54

공유
ad37
default_news_ad2
평화촛불추진위원회 회원들이 21일 서울 종로구 광화문광장에서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협정, 평화체제 구축, 북미 수교 동시병행 추진 등을 촉구하는 '한미정상회담에 바란다평화촛불 각계 호소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2018.5.21 ⓒ 연합뉴스

촛불단체들이 미북정상회담을 앞두고 상호 군사적 신뢰구축을 위해 주한미군을 감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통일뉴스 보도에 따르면 평화와통일을여는사람들, 사회진보연대 등 84개 단체와 개인으로 구성된 ‘평화촛불추진위원회’는 21일 서울 광화문 미 대사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주한미군 군축과 사드배치 철회를 촉구했다.

김선명 원불교성주성지수호비상대책위원회 교무는 “사드는 대한민국의 안 보를 위한 전략무기가 아니라는 것은 양국 국방부가 인정한 사실”이라며 “미국의 미사일방어체계 일환으로 추진되고 있는 사드는 뽑아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북한이 완전한 비핵화를 말한 마당에 그에 상응해서 트럼프는 미국의 전략자산, 그중에서도 가장 앞서 사드를 뽑아내야 한다”고 말했다.

변희영 공공운수노조 반전평화통일위원장도 “트럼프 대통령의 완전한 비핵화에 대한 체제안전 보장 약속이 분명하다면 더 이상 도발적인 전쟁연습을 하지 않길 바란다”고 요구했다.

이들은 기자회견문에서 “한미정상회담의 성패는 한반도 비핵화와 북에 대한 군사적 위협해소, 체제안전 보장 방안에 대한 북미간 이견을 얼마나, 어떻게 좁혀내느냐에 달려 있다”며 “'선 비핵화, 후 보상' 방식을 앞세워 마치 패전국 다루듯 북에 대한 일방적 양보를 강요하면서 북미정상회담의 의제를 생화학무기, 중단거리 미사일 문제, 인권문제, 심지어 일본인 납치문제 등으로까지 무차별적으로 확대하여 난관을 조성하는 고압적 행태를 즉각 중단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나 평화와 인권을 강조해온 촛불세력이 북한 인권 참상과 북한의 납치범죄 행위에 대한 문제제기조차 ‘고압적 행태’라며 중단할 것을 요구하는 것은 자기모순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홍성준 blue@bluetoday.net

<저작권자 © 블루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기사 후원을 부탁드립니다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