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KDB금융그룹 TV광고에 ‘한반도기’ 등장 충격

기사승인 2012.09.24  01:53:07

공유
ad37
default_news_ad2

- '한반도기' 는 북한이 주장하는 '고려연방제' 상징적인 이미지

▲ 최근 방영되는 TV광고에 '한반도기'가 등장해 논란이 일고 있다.

최근 TV광고에 ‘한반도기’가 등장에 논란이 일고 있다.
가수 나윤선씨가 부르는 애국가가 나오는 광고로 유명한 KDB금융그룹 광고에 대형 한반도기가 펄럭이는 장면이 등장했다. 경기장에 있는 관중들이 한반도기를 흔들며 환호 하는 장면도 나온다.

지난 1991년 일본 지바 현에서 개최된 제41회 세계탁구선수권대회에 처음 등장한 한반도기는 재일본대한민국거류민단(민단)과 조총련 교포들의 합의하여 제작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한반도기는 각종 국제대회에 등장하여 남북화해의 분위기를 고조하는데 활용되고 있다. 2000년 6월 남북정상회담 당시 한국 대학가에서 한반도기가 내걸려 회담 분위기를 고조시키기도 했다.

▲ 이적단체인 범민련의 깃발에 한반도기가 나와있다. 서총련(한총련 산하 단체) 등이 보인다. 종북성향 단체들의 얼굴마담으로 쓰여지는 한반도기. ⓒ 코나스 홈페이지 사진 캡쳐
이적단체 범민련과 종북성향인 평통사 등의 단체에서 한반도기를 전면에 내걸고 6.15 10.4 선언 이행을 촉구하며 반미, 친북 시위를 할 때 사용되고 있다. 북한의 도발과 테러에 대해서는 침묵하며 남북화해만을 강조하는 자들이 주로 한반도기를 사용하고 있다. 다수의 국민들은 이러한 한반도기의 실체를 모른 체 남과 북의 평화와 통일을 상징한다는 명분으로 한반도기에 대한 거부감이 없이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고 알려져 있다.

대남공작부 출신 탈북자 최모 씨가 뉴포커스의와 인터뷰에서도 “북한이 남북회담에서 인공기도 태극기도 아닌 한반도기 사용을 요구하는 것은 주민에게 태극기의 존재를 숨기려는 의도” 라고 지적한 바 있다.

북한에 우호적인 해외동포단체들의 경우도 '한반도'기를 사용하고 있는데 ' 인공기'를 들 경우 부정적인 시각으로 인하여 '한반도'기를 전면에 내세워 북한이 주장하는 '우리민족끼리' 라는 대남선전구호와 함께 활용하고 있는 실정이다.

해외종북세력들이 사용하는 한반도기

이렇듯 한반도기는 애당초 북한의 대남선전의 ‘민족’, ‘자주’, ‘자립’, ‘자위’의 상징물로 전락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자국의 영토를 깃발에 그려 휘날리는 민족, 국가 는 세계적으로 찾아보기 어렵다. 한반도기에는 편협된 민족관과 국가관만이 스며들어 있는 이념과잉의 상징물이라는 지적이다.

이 광고를 본 네티즌들은 “한반도기가 광고에 등장했다. 미친 거 아닌가?” “그냥 인공기를 휘날리는 게 더 낫겠네ㅉㅉ” 라며 한반도기 광고에 대해 부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한반도기' 는 북한이 주장하는 '고려연방제' 상징적인 이미지이다. 국가안보 해이에 결정적 역할로 작용하고 있는 한반도기의 실체에 대해 전국민적인 경각심이 요구된다.

이철구 기자 bluelee@bluetoday.net

<저작권자 © 블루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기사 후원을 부탁드립니다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