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간첩 사건 옹호, 천안함 음모론자들이 장악한 세월호 국민대책회의 실상

기사승인 2015.04.22  18:48:02

공유
ad37
default_news_ad2

- 세월호 단원고 일부 유족과 활발한 연대 투쟁 벌여

▲ 20일 오후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열린 '4.16 1주기 추모 탄압 규탄 및 시민 피해상황 발표 긴급기자회견'에서 유경근 4.16가족협의회 집행위원장(오른쪽)이 발언하고 있다. ⓒ 연합뉴스

지난 18일 ‘세월호 참사 1년 범국민대회’가 불법 폭력 시위로 변질된 가운데 경찰이 행사를 주관한 세월호 참사 국민대책회의(세월호 국민대책회의) 공동운영위원장 10명에 대한 수사에 착수했다.
서울지방경찰청 관계자는 20일 “18일 집회는 대책회의 명의로 신고됐고, 이 집회에서 불법·폭력 사태가 발생했다”며 “단체 대표들에게 일정 책임이 있다”고 밝혔다. 세월호 국민대책회의 공동대표는 △박래군 인권재단 사람 상임이사 △박석운 한국진보연대 대표 △변연식 국제민주연대 대표 △이수호 민주노총 지도위원 △배은심 전국민족민주유가족협의회 전 회장 △박재동 만화가 △문규현 신부 △이태호 참여연대 사무처장 △김혜진 전국불안전노동철폐연대 대표 △이호중 서강대 법대 교수 등이다.
세월호 대책회의에는 이적단체로 규정된 조국통일범민족연합 남측본부(범민련), 민족자주통일중앙협의회(민자통) 등이 소속돼 있다. 또한 위헌 정당인 옛 통합진보당과 연대 활동을 펼치고 있는 한국진보연대, 21세기 청소년공동체희망, 한대련 등도 포함됐다.
박석운 한국진보연대 대표와 이태호 참여연대 사무처장은 2011년 3월 23일 ‘천안함 사건 1주년을 맞아 정부와 국회에 드리는 제언’ 공동기자회견을 열고 ▲천안함 사건에 대한 북한의 시인과 사과를 남북대화 전제조건으로 삼지 말 것 ▲남북군사회담의 조속한 개최 ▲천안함 침몰 원인에 대한 납득할만한 추가조사와 검증 및 북한과 관련 주변국들이 참여하는 검증 실시 ▲천안함 사건에 대한 합리적인 의문을 제기한 단체,언론인에 대한 무리한 수사 중단 및 표현의 자유 보장 등을 촉구했다.

참여연대는 지난 2010년 6월 11일 한국 정부의 천안함 조사 결과에 의혹이 있다는 내용이 담긴 문건을 이메일과 팩스를 통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의장에 보내 파문을 일으켰다.
당시 이태호 사무처장은 “한국 NGO가 안보리에 의견을 표명한 건 처음이지만 팔레스타인 문제나, 이라크 전쟁 등 쟁점이 되는 안보 이슈에 대해 안보리 국가에 성명서를 보내는 일은 지극히 일상적인 일”이라고 주장했다.
변연식 국제민주연대 대표 또한 천안함 폭침 사건에 대한 음모론을 제기하며 국정조사를 요구했다. 평통사 공동대표로도 활동하고 있는 변 대표는 2010년 7월 29일 오전 정부중앙청사 정문 앞에서 천안함 사건 국정조사와 4개국 공동조사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그는 KAL858기 사건 시민대책위 공동대표로 활동하며 KAL858기 테러 사건 음모론도 펴고 있다. 지난 2011년 11월 29일 오전 서울 정동 프란치스코회관에서 KAL858기 사건 진상규명을 촉구하는 24주기 추모제에서 변 대표는 “이제 누군가 답을 해야 한다. 하지만 지금 정권이 아닌 당시 권력자들에게 호소하고 싶다. 전두환, 장세동, 노태우. 그들은 답을 알 것이다”라며 “이제는 진실을 밝혀 자신들이 국민에게 저지른 죄를 백만분의 일이라도 속죄하기를 바란다”고 주장했다.

▲ 2014년 6월 7일 오후 서울 청계광장에서 세월호 참사 국민대책회의 주최로 열린 '세월호 참사 4차 범국민촛불 행동' 집회에서 참가 시민들이 종로 일대를 행진하고 있다. 2014.6.7 ⓒ 연합뉴스
박래군 인권재단 사람 상임이사는 이호중 교수와 함께 2011년 8월 11일 국회에서 왕재산 간첩단 사건에 대해 인권이 실종되고 사건이 조작됐다며 고발 기자회견을 열었다.
박래군 상임이사는 “국정원이 무리한 수사를 계속하는 것은 국정원 자체도 ‘왕재산’의 사건의 실체가 뭔지 모르게 때문”이라며 “지금까지 국정원 수사로 드러난 팩트가 없기 때문에 최초 구속자 USB 메모리에서 나오는 사람들 중심으로 들쑤시기 수사를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호중 교수 또한 “과거 공안당국이 간첩사건을 조작하기 위해 고문, 회유, 협박을 했는데 지금 국정원의 수사행태가 바로 그것”이라며 “더이상 이런 인권침해가 반복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박 상임이사는 이석기 국정원 내란음모 정치공작 공안탄압규탄 대책위원회 상임집행위원장을 맡으며 이 의원의 무죄 석방 여론을 주도했으며, 이적단체 범민련 등 종북 세력을 일방적으로 비호하는 활동을 벌인 바 있다. 이호중 교수 또한 이석기 무죄, 통합진보당 해산 반대 등 활동을 펼쳤고 통진당 측 증인으로 내란선동 사건 재판에 참여해 변론을 펼치기도 했다.
배은심 씨가 활동했던 전국민족민주유가족협의회는 천안함 폭침 1주기인 2011년 3월 24일 이적단체 범민련, 민자통, 연방통추 등 종북단체와 함께 기자회견을 열고 천안함 사건의 진실을 규명하라는 성명을 발표했다.
문규현 신부가 대표를 맡고 있는 평통사 또한 유엔에 천안함 음모론을 제기하는 서한을 보내 파문을 일으킨 바 있다.

홍성준 기자 blue@bluetoday.net

<저작권자 © 블루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기사 후원을 부탁드립니다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