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임종석 서울시 정무부시장 내정자 “탈북자 입국 北향한 전쟁전략”

기사승인 2014.06.12  14:21:38

공유
ad37
default_news_ad2

- 반국가적 언동으로 물의를 빚은 전 국회의원을 내정하는 이상한 서울

▲ 서울시 정무부시장으로 내정된 임종석 전 국회의원 ⓒ 연합뉴스

서울시는 공석인 정무부시장에 16·17대 국회의원을 지낸 임종석 남북경제문화협력재단 이사장을 내정했다고 11일 밝혔다. 이에 임종석 전 의원의 과거 행적이 다시 도마에 오르고 있다. 의원 재직 당시 반국가·반민족적 언동으로 끝없이 물의를 빚어왔기 때문이다.

임종석 내정자는 이번 6·4 지방선거에서 박원순 서울시장의 선거 캠프에서 총괄팀장을 맡아 활동했다. 임 내정자는 “박 시장의 ‘조용한 선거’ 캠페인을 보고 많이 느꼈으며 첫 마음으로 낮고 조용하게 다시 시작하겠다”고 말했다.

임 내정자는 이적단체 전대협 3기 의장 출신으로 의원 재직 당시 지속해서 국가보안법 폐지를 주장했다. 그는 2006년 10월 9일 북한의 1차 핵실험에 대해 북한의 핵실험 원인은 미국의 對北금융제재에 있다며 북한을 두둔하고 미국을 비난했다.

특히 2004년 탈북자의 입국에 대해서 “탈북자 입국은 인권 문제가 아닌 북한 내부의 분열과 대립 유도를 통한 붕괴 유도라는 저강도 전쟁 전략의 일환이자 남북관계악화의 핵심요인”이라며 “탈북자 기획입국 주도단체는 악덕 사업자이고 브로커가 개입된 부도덕한 인력매매로 전락했다”고 비난을 퍼부어 파문을 일으켰다. 북한의 폭압 독재로 인해 살기 위해 탈북을 감행하는 상황을 인권문제가 아닌 북한에 대한 ‘전쟁 전략’으로 규정한 것이다.

▲ 임종석 서울 정무부시장 내정자 ⓒ 연합뉴스


이뿐 아니라 남북경제문화협력재단 이사장 자격으로 통일부를 통해 2007년 말까지 7억에 달하는 지원비를 김일성종합대학에 지원했다. 김일성종합대학은 북한의 독재를 정당화하고 지키는 공산화 혁명가 양성기관으로 유명하다. 탈북자 출신 김승철 자유 조선방송 대표는 이에 대해 “김일성종합대학 지원은 최악의 수령독재체제를 지원하는 사례”라고 지적했다.

정무부시장은 시장을 보좌해 국회·시의회·언론·정당과 서울시의 업무를 협의하는 직위로, 시장이 임명하는 지방정무직(차관급)이다. 이런 직위에 탈북자 입국을 비난하고 북한 독재체제를 지원한 임종석을 내정한 박원순 서울시장의 속내가 궁금하다. 탈북자단체에 대한 지원을 끊고 과거 “광화문 광장에서 김일성 만세를 부를 수 있어야 한다”고 했던 박원순 시장의 이같은 결정에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장성익 기자 msjsi@naver.com

<저작권자 © 블루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기사 후원을 부탁드립니다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