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국제언론인협회 “文정부, 북한에 비판적인 언론인 조용하게 만들려 시도할지 우려 돼”

기사승인 2018.10.17  00:06:04

공유
ad37
default_news_ad2

- 野 “조명균 통일부 장관은 북한 리선권의 ‘따까리’인가. 조 장관은 즉각 해임돼야 한다”

국제언론인협회

15일(현지시각) 국제언론인협회(IPI)는 탈북민 출신 기자를 남북고위급회담 풀(pool) 취재에서 배제한 문재인 정부에 대해 “언론의 자유에 대한 중대한 위반(a gross violation of press freedom)”이라고 지적했다.

바바라 트리온피 IPI 사무국장은 이날 문재인 대통령에게 보낸 서한에서 “(이번 결정은) 귀하의 정부가 지키겠다고 약속한 민주적 가치에 반하는 것”이라며 이렇게 밝혔다.

트리온피 사무국장은 “우리는 (한국) 정부가 새로운 선례를 세워 앞으로 북한이나 남북대화에 대해 비판적인 언론인들을 조용하게 만들려 시도할지를 우려하고 있다"고도 했다. 현 정부의 행태가 탈북 기자 풀 취재 배제를 넘어 정부 정책에 대한 언론 재갈 물리기로까지 이어질 것을 우려한 것이다.

이날 자유한국당 의원들도 일제히 탈북 기자 풀 취재 배제를 비판하고, 조명균 통일부 장관의 해임을 촉구했다.

국회 국방위원장을 지낸 김영우 의원은 이날 “도를 넘는 조명균 장관의 굴욕적이고 형편없는 행태를 더 이상 눈뜨고 보기 힘들다”며 “조명균 통일부 장관은 북한 리선권의 ‘따까리’인가. 조 장관은 즉각 해임돼야 한다”고 했다.

조명균 통일부 장관과 북한의 리선권은 남북고위급회담의 카운터 파트다. 지난 5일 평양에서 열린 고위급회담에서 조 장관이 지각하자 리선권은 언짢은 기색을 표현했다. 리선권은 15일 회담에서도 “미숙하고 바로 잡아야 할 것은 남측이 잘 알 거다. 역지사지는 더 이상 말하지 말라”고 말하기도 했다.

김 의원은 “(조 장관이) 대한민국의 국무위원이 아니라 북한 리선권 밑에서 일하는 조평통의 사무관 같은 짓을 하는데 더 이상 어찌 참으랴”며 비판했다.

박대출 의원은 입장문을 내고 “문재인 정부의 북한 눈치 보기가 도를 넘고 있다. (북측의) 심기까지 살피는 ‘심기 경호대장’까지 나올 판”이라며 “조명균 장관을 해임시키고 수사 의법 처리해야 한다”고 했다.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소속 윤상현 의원도 입장문을 통해 “정부가 통일부 기자단이 구성한 공동취재단에서 탈북민 출신 기자를 지목해 취재를 불허한 사건은 어떠한 핑계로도 변명 될 수 없는 명백한 언론 재갈 물리기”라며 “조명균 장관이 이 어려운 결정을 내렸다고 보지 않는다. 누가 이 결정을 내리고 통일부에 지시했는지 정부 스스로 즉시 실토하고 그 책임을 물어라”고 했다.

강효상 의원은 “기자가 탈북민이라는 이유로 예정된 취재에서 배제시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조 장관은 해당 기자와 3만 탈북민 사회에 즉각 사과하고 장관직을 내려놓아야 할 것”이라고 했다.

 

김성훈 watchman@bluetoday.net

<저작권자 © 블루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기사 후원을 부탁드립니다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