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유성옥 前 심리전 단장 “적폐 청산 명목, 민간인이 국정원 메인 서버 열어”

기사승인 2017.10.23  12:58:32

공유
ad37
default_news_ad2
유성옥 전 국정원 심리전단장 ⓒ 연합뉴스

국정원 정치공작 혐의로 21일 구속된 유성옥 전 국정원 심리전단장이 구속 전날 조선일보와의 인터뷰에서 억울함을 토로했다.

23일 조선일보에 따르면 유 전 단장은 인터뷰에서 “적폐 청산을 한다는 명목으로 민간인으로 구성된 테스크포스팀이 국정원의 메인 서버를 열었다. 메인 서버에는 국정원의 모든 정보 활동 문건이 들어있다”고 밝혔다.

이어 “과거 어느 정권도 전(前) 정권에 대한 보복을 이렇게 한 적은 없다”면서 “언론이나 검찰에 국정원의 기밀 문건과 보고서를 통째로 넘기는 식의 여론몰이를 하진 않았다”고 강조했다.

내부 감찰을 위해 메인 서버를 들여다보는 것은 국정원법에 문제 없다는 국정원 측의 주장에 대해서는 “위법 소지를 차단하기 위해 나름대로 근거를 만들어놓았겠지만, 국정원 역량이 모두 노출된다”면서 “좌파 성향의 정해구 성공회대 교수가 국정원 개혁위원장인데 외부 민간위원들도 기밀 문건을 돌려보고 자신의 목적에 맞게 취사선택해 사용하고 있다”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제가 검찰에 불러가 조사받을 때 그런 문건들이 통째로 검사 책상 위에 놓여있었다. ‘이런 문건이 어떻게 여기에 있을 수 있느냐’고 하니까 담당 검사도 공감했다. 역대 어느 정권에서도 이런 사례가 없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국정원장에게 한 업무보고나 심리전 추진 계획, 대북 및 해외 보고서, 국정원의 청와대 보고서 등이 외부 민간위원들에게 노출됐다는 것이다.

그는 “모든 국가의 정보기관은 심리전 기능이 있다. 북한의 변화와 우리 주도의 통일을 이뤄가는 데 심리전단의 역할이 중요하다”면서 “노태우 정부에서는 '심리전 총국'이이었지만, 햇볕 정책을 표방한 김대중 정부가 들어서면서 절반 정도의 규모로 축소됐다”고 설명했다.

국정원이 ‘국가 안보’가 아닌 ‘정권 안보’에 치중한 것 아니냐는 질문에는 “이 모든 게 북한이 있는 특수 상황 때문이다. 광우병 파동과 천안함 폭침 사건 때 북한의 정찰총국과 통일전선부는 우리 국내 네티즌의 ID를 도용해 괴담과 유언비어를 확산시켰다”면서 “당시 대남방송을 들어보면 하루도 빠지지 않고 우리 정부를 흔드는 내용이 나온다”고 말했다. 이어 “북한의 이런 사이버 심리전에 대응하고 국내 종북 세력과의 연계를 차단시키는 것은 국정원의 기본 업무”라며 “경계선이 애매해 자칫 국내 정치 개입 소지를 부를 수도 있다”고 덧붙였다.

특히 “사이버상에서 보수 세력의 절대적 열세를 만회하기 위해 외곽팀을 운용하라고 지시했다. 유언비어와 선동글에 대해 반박이나 토론 댓글을 달아 여론 조작을 방어하는 것”이라며 “외부 협조자를 고용하고 우호 세력을 만드는 것은 정보부 고유의 업무”라고 항변했다. 

유 전 단장은 “젊은 날 '통일을 위해 이 한몸 바치겠다'라는 열정으로 국정원에 들어왔고 대한민국을 위해 일했는데…. 우파 정권에서는 '좌파 햇볕론자'로 몰렸고, 이제 좌파 정권에서는 '우파 적폐세력'으로 지목돼 사법 처리의 신세가 됐다”면서 “한 공직자의 순수한 열정과 애국심이 정권이 바뀔 때마다 난도질당했다. 역사의 죄인처럼 됐다는 좌절감에서 헤어날 수 없다”고 말했다.

 

김영주 bluekim@bluetoday.net

<저작권자 © 블루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기사 후원을 부탁드립니다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