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더민주, ‘천안함 폭침 음모론·이적단체와 국보법 폐지’ 권미혁 비례 11번 논란

기사승인 2016.03.24  10:59:36

공유
ad37
default_news_ad2

- 왕재산 간첩단·종북매체 자주민보 수사를 “진보운동 활동 위축” 비난

▲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대표가 20일 오전 국회 당대표실에서 권미혁 전 한국여성단체연합 상임대표로부터 입당원서를 받은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16.1.20 ⓒ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4.13 총선 비례대표에 이적단체를 비롯한 종북성향 단체 인사와 함께 국가보안법 폐지를 주장하고 천안함 폭침 도발 사건 의혹을 제기해온 인사가 당선권에 포함돼 논란이 예상된다.
권미혁 전 한국여성단체연합(이하 여연) 상임대표는 비례대표 11번을 받았다. 더민주당의 비례대표 당선 안정권은 15번 안팎으로 사실상 안정권에 배치된 것이다.
권미혁 전 여연 대표는 2011년 3월 23일 ‘천안함 사건 1주년을 맞아 정부와 국회에 드리는 제언’ 공동기자회견에 종북성향 단체 인사들고 함께 참여했다.
이들은 천안함 폭침 도발 사건이 발생한지 1년이 지났는데도 “천안암 사건의 진실은 아직 완전히 규명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천안함 사건에 대한 북한의 시인과 사과를 남북대화 전제조건으로 삼지 말 것 ▲남북군사회담의 조속한 개최 ▲천안함 침몰 원인에 대한 납득할만한 추가조사와 검증 및 북한과 관련 주변국들이 참여하는 검증 실시 ▲천안함 사건에 대한 합리적인 의문을 제기한 단체,언론인에 대한 무리한 수사 중단 및 표현의 자유 보장 등을 촉구했다.
▲ 권미혁 전 여연 대표(빨간원) ⓒ 참여연대 홈페이지 캡처
서명인에는 권 전 대표를 비롯해 김상근 통일맞이 이사장, 백낙청 서울대 명예교수, 심재환 민변 변호사, 이석태 참여연대 공동대표, 이재정 전 통일부장관, 이태호 참여연대 사무처장, 정현백 참여연대 공동대표, 한홍구 성공회대 교수, 함세웅 신부, 한명숙 전 국무총리 등 97명이 참여했다.
그는 2007년 10월 17일 국가보안법 폐지를 결의하는 각계 원로, 대표 인사에 이름을 올리기도 했다. 이들은 “냉전적 법과 제도의 앞자리에는 항상 국가보안법이 자리하고 있다"며 "헌법 위의 법으로 반인권, 반민주, 반통일 악법이자 반평화 악법인 국가보안법을 두고 한반도의 평화를 말하는 것은 기만”이라며 “국회는 국가보안법의 법률적 효력을 정지시키기 위한 작업에 즉각적으로 착수해야 한다”며 국가보안법 관련 수사와 구속을 중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 권미혁(왼쪽) 한국여성단체연합 상임대표와 정문자 한국여성노동자회 대표가 28일 오전 서울 삼청동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앞에서 여성빈곤과 폭력 문제 등의 해결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연 뒤 의견서를 인수위에 전달하고 있다. 2013.1.28 ⓒ 연합뉴스
이날 국보법 폐지 기지회견에는 이적단체 조국통일범민족연합 남측본부 이종린 명예고문, 이규재 의장, 이적단체 민족자주평화통일중앙회의 박석률 대표, 한국진보연대 한상렬 상임공동위원장, 평통사 홍근수 상임공동대표 등 인사들이 참여했고 권 전 대표는 여성계에 이름을 올렸다.
그는 2012년 2월 15일에도 각계인사·시민사회단체 국가보안법 폐지 선언 발표 기자회견에 참여했다. 이들은 “언론기사를 문제 삼아서 ‘자주민보’(현 자주시보) 사무실을 압수수색하고 그 언론사를 구속하기에 이르렀다”며 “이른바 ‘왕재산’ 사건은 합법적으로 정부로부터 승인을 받아 진행한 북 인사와의 접촉과 사업을 문제 삼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정상적인 절차를 밟아 허가를 밟고 이루어진 방북과 사업이 어느새 북에 포섭되고 지령을 받아 간첩행위를 한 것으로 국정원에 의해서 둔갑되었다”라며 “국정원의 의도는 단지 왕재산 사건의 실체를 밝히는데 있지 않고, 진보운동진영의 활동을 위축하고 선거 시기에 활용하려는 데 있음이 명백해지고 있다”고 비난했다.
이날 국보법 폐지 참여 단체·인사에는 이적단체 범민련, 민자통을 비롯해 간첩·국가보안법 위반자를 ‘양심수’라 부르며 무죄석방을 주장하는 민가협양심수후원회, 통합진보당, 코리아연대, 왕재산대책위, 민권연대, 참여연대, 한국진보연대, 민주노총, 민족문제연구소, 구속노동자후원회 등 종북·좌익 성향 단체·인사들이 대거 참여했다.
이명박 대통령이 취임한 지 100일가량이 지난 2008년 6월 2일에는 종북단체들과 함께 “민주주의가 심각한 후퇴를 우려한다”며 규탄 시위를 벌이기도 했다.
이른바 사회지도층 인사들이 이날 발표한 ‘이명박 대통령 취임 100일 즈음 시국선언문’에는 “정부가 국민들의 강력한 반대의사를 완전히 묵살하면서 미국 쇠고기 수입 고시를 강행한 지금, 국민들은 이명박 대통령을 더 이상 국민을 위하는 대통령으로 여기지 않고 있다”면서 “단언컨대 국민들의 거대한 분노와 전면적인 시민불복종 운동이 터져 나오는 상황에서 더 이상 이명박 정부의 정상적인 국정운영은 가능하지 않다”고 비난했다.
이어 △ 대국민 사과와 내각.청와대 비서진 총사퇴 △ 고시 관보게재 포기와 전면 재협상 △ 대운하 건성 완전 백지화 △ 공영방송 장악 시도 중단 등을 촉구했다.
당시 권 전 대표는 이적단체 범민련 이규재 대표, 민가협양심수후원회 권오헌 회장, 한상렬 한국진보연대 상임대표 등 114명과 함께 참여했다.
▲ ⓒ 참여연대 홈페이지 캡처
2013년 12월 19일에는 박근혜 대통령이 총체적 관권부정선거로 당선됐다며 진상규명과 관련자 처벌을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벌였다. 이들은 “박근혜 대통령과 정부여당이 국민적 요구를 무시하고 지금과 같이 종북몰이를 앞세워 진실을 은폐하고 축소하는 일을 지속할 경우, 이미 제기되고 있는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불신임이 전 국민의 불신임과 심판으로 확대될 수밖에 없음”을 경고했다.
아울러 사이버 심리전단 해체와 대공수사권 폐지 등을 촉구했다. 이날 권미혁 전 대표는 범민련, 민족자주평화통일중앙회의, 우리민족련방제통일추진회의 등 이적단체 대표를 비롯해 각종 친북성향 단체가 대거 가세했다.
이밖에도 제주해군기지 반대, 이적단체 한총련의 합법적 활동 보장을 위한 종교인 1천인 선언 명단에도 참여했다.
권미혁 전 대표는 1983년 민주화운동청년연합 여성부 활동을 비롯해 한국여성민우회 창립맴버·대표를 역임하고 한국여성단체연합 정책기획위원장, 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공동대표 등으로 활동했다. 또한 MBC방송문화진흥회 인사, 방송위원회 시청자불만처리위원, 시민방송 이사 등을 거쳐 지난 1월 더민주당에 입당해 뉴파티위원회 위원장으로 활동해왔다.

홍성준 기자 blue@bluetoday.net

<저작권자 © 블루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기사 후원을 부탁드립니다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