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문재인 "NLL 포기 사실이면 정계 은퇴"에 누리꾼 "'포기' 단어 없다고 우길것"

기사승인 2013.06.30  23:10:31

공유
ad37
default_news_ad2

- 북한이 주장하는 10.4선언 이행 주장까지..

▲ 문재인 "원본열람해 'NLL포기' 사실이면 정치 그만두겠다"민주당 문재인 의원은 30일 국가기록관에 보관돼 있는 2007년 남북정상회담 대화록 관련 기록을 열람해서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의 '서해 NLL(북방한계선) 포기' 발언이 사실로 드러난다면 정계를 은퇴하겠다고 선언했다.문 의원은 이날 '새누리당에 제안합니다'라는 제목의 성명에서 "NLL 포기 논란을 둘러싼 혼란과 국론 분열을 끝내자"며 이같이 밝혔다.사진은 지난 24일 국회 기획재정위 전체회의에 참석한 문 의원. 2013.6.30 ⓒ 연합뉴스

문재인 민주당 의원이 지난달 30일 국가기록원에 있는 2007년 남북정상회담 대화록을 열람해 노무현 전 대통령의 서해 NLL(북방한계선) 포기 발언이 사실로 드러난다면 정계를 은퇴하겠다고 밝혔다.

문 의원은 NLL 포기 발언이 사실이 아니면 새누리당은 “NLL 포기는 오해였다. 10.4 정상선언을 계승하고 이행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혀라”라고 역공을 가했다.

문 의원은 이날 성명을 통해 “NLL 논란은 10.4 정상회담에서 합의한 공동어로구역의 위치와 범위가 특정되지 않은 탓에 벌어진 것”이라며 “따라서 노무현 대통령과 참여정부가 공동어로구역의 위치와 범위를 어떻게 계획하고, 어떻게 북측에 요구했는지를 확인하면 논란을 끝낼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만약 노 대통령과 참여정부가 북한의 주장대로, NLL과 북측 주장 해상경계선 사이의 수역을 공동어로구역으로 하려 했다면, 그 의도가 어디에 있건 NLL을 포기했다고 비난할 만하다”며 “그러나 노 대통령과 참여정부가 준비해서 북측에 요구한 방안은, NLL을 손대지 않는다는 전제하에 NLL을 기선으로 해서 남북으로 등거리 또는 등면적의 수역을 공동어로구역으로 하자는 것이었다”라고 말했다.

그는 “그 방안이야말로 최선의 방안이라고 확신한다”면서 “남북관계를 안정시키기 위해 그 밖에 다른 어떤 방안이 있을 수 있는지 묻고 싶다”고도 했다.

문 의원은 “공동어로구역에 관한 노 대통령과 참여정부의 그러한 구상은 회담 전의 준비회의록과 회담 준비자료, 회담 때 노 대통령의 발언과 김정일 위원장에게 건넨 문건 등 각 회담의 회의록에 일관되게 담겨 있다”고 밝혔다.

문 의원은 또 “김장수 국방장관은 노 대통령의 지침에 따라 정상회담 후의 국방장관 회담에서 NLL을 고수한 바도 있었다”고 말했다.

문 의원의 이러한 제안에 새누리당 윤상현 원내수석부대표는 “NLL 포기 발언은 사실이라고 믿지만 문 의원이 배수의 진을 치면서 사퇴한다는 것은 과하다”고 말했다.

▲ 윤상현 새누리당 원내수석부대표 기자간담회윤상현 새누리당 원내수석부대표가 30일 오후 서울 여의도 새누리당사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NLL 관련 등 현안에 대한 입장을 밝히고 있다. 2013.6.30 ⓒ 연합뉴스

윤 수석 부대표는 이날 여의도 당사에서 기자간담회를 열어 “열람이 아니라 음성 파일 원본과 녹취록 등 관련 기록을 공개하자”고 역제안했다.

그는 “북방한계선(NLL)을 사실상 무력화하고 북한 핵을 용인하고, 돌아와서는 국민에게 거짓 보고를 한 게 회의록에 담긴 본질”이라며 “그런데도 민주당은 논란 부풀리기에만 집착하고 정작 회의록에 담긴 내용은 외면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러나 누리꾼들은 문 의원의 정계 은퇴 배수진에 회의적인 반응이다. ‘Vald****’라는 아이디를 쓰는 누리꾼은 “대통령 선거 때는 비밀회담록이 있으면 후보 사퇴한다고 그러지 않았느냐. 포기라는 말 없다고 우겨댈 거 뻔한 거 아냐?”라고 말했다. ‘dnjf****’는 “노무현의 북한대화록을 통해 국민이 배신감을 느끼며 쇼킹해 한 것은, 김정일 앞에서 굴종하는 자세로 여러 언급을 했다는 점이다. 이런 연계속에서 문재인 또한 자유롭지 못할 것인데, 자숙하면서 부끄러워해야지. 적반하장이다”라고 비판했다. “거짓이면, 문 의원은 의원직을 그만두는 게 아니라 처벌을 받아야죠. 근데 10.4선언은 왜 지키라는 건지. 그게 목적인가 보다. (10.4선언 이행) 북한 주장인데”라는 댓글도 있었다.

반면 “똑같은 걸 요구해야지. 아니면 내가 사퇴하고 맞으면 그네가 사퇴해야지”(hyok****)라며 문 의원을 지지하는 반응도 적지 않았다.

변희재 미디어워치 대표는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문정인 교수의 발언을 인용해 “‘연평도 지역에서는 우리가 NLL 남쪽의 일정 부분을 양보하는 한편, 북측과 비교적 거리가 있는 백령도 지역에서는 북측이 일정 부분 양보하는 방안이었다’ 이게 문재인 최측근이 정리한 등면적 개념”이라고 반박했다.

▲ 변희재 미디어워치 대표 트위터(자료사진)

변 대표는 “문재인이 또 ‘등거리’를 언급했다. 이 작자(문재인)는 대한민국 국민에겐 등거리라고, 친노종북 패거리들 내에서는 등면적이라 그러면서 사기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종북이들 NLL은 미군이 제멋대로 그은 선으로 지킬 가치도 없다고 주장해왔다. 노무현도 그 주장을 한 것”이라며 “이걸 문재인이 대선용으로 ‘NLL을 지키겠다’고 사기를 친 것”이라고 설명했다. 변 대표는 “종북세력이 노골적으로 NLL 무용론을 들고 나올 것. 지금은 NLL을 지켯다고 사기 치지만, 김장수 장관이 사인한, NLL 재설정 논의 합의문에 이르게 되면 친노 잔당들도 종북이들과 같이 ‘NLL은 미군이 제멋대로 그은 선, 재논의해야 했다’라고 실토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철구 기자 blue@bluetoday.net

<저작권자 © 블루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기사 후원을 부탁드립니다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