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美 군함, 대만해협 통과...중국 ”역내의 가장 큰 위험은 미국”

기사승인 2021.06.24  19:02:47

공유
ad37
default_news_ad2

미 해군 “대만해협 통과는 자유롭게 열린 인도·태평양 위한 약속”
미 전략보고서 “중국은, 미국뿐 아니라 전 세계 국가들의 주권과 존엄성을 침해”
中 장춘후 대변인 “역내 안보의 가장 큰 위험은 美...중국은 단호히 반대”

미 해군 군함이 22일 대만 해협을 통과했다.

❚미 해군 “대만해협 통과는 자유롭게 열린 인도·태평양 위한 약속”

미 해군 7함대는 이날 알레이버크급 미사일 구축함 커티스 윌버함이, 국제법에 따라 대만해협을 통과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 함정의 대만해협 통과는 자유롭고 열린 인도·태평양을 위한 미국의 약속을 보여준다”고 강조했다.

또 “미군은 국제법이 허용하는 곳이라면 어디든 비행하고 항해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는 중국이 전투기 등 28대의 군용기를 동원해, 타이완 방공식별구역에 진입한지 1주일 만에 이뤄어졌다.

대만 국방부에 따르면, 미국 군함이 자국 해협을 통해 북쪽으로 항해했으며 정상적인 상황에서 진행됐다고 했다.

❚미 전략보고서 “중국은, 미국뿐 아니라 전 세계 국가들의 주권과 존엄성을 침해”

미 해군은 매달 한 번씩, 대만해협에서 ‘항행의 자유 작전’을 펼쳐왔다.

미국은 대만과 공식적인 외교 관계를 맺고 있지는 않다. 그러나 국제적으로 가장 중요한 후원자이자, 주요 무기 판매국이다.

미국은 대만을 통해, 대 중국을 견제한다. 대만은 미국을 힘입어 중국의 압력을 견뎌낸다.

작년 5월 21일 미 정부가 국회에 제출한 ‘對중국전략적 접근’ 보고서는 ‘중국공산당(CCP·Chinese Communist Party)이라는 표현만 35차례 사용했다. 중국의 정체성을 명확히 하는 표현이다.

해당 보고서는 중국이 “미국뿐 아니라 전 세계 국가들의 주권과 존엄성을 침해”한다면서 중국의 도전에 맞서, 대중국 정책을 취해야 할 것을 요구한다.

❚중 장춘후 대변인 “역내 안보의 가장 큰 위험은 美...중국은 단호히 반대”

한편 중국군 동부전구 장춘후이 대변인은 23일 이번 항해와 관련해 “우리는 모든 과정을 감시하고 경계하고 있다”고 말했다.

장 대변인은 “미국이 역내 안보에 있어 가장 큰 위험을 초래하는 나라이며, 우리는 이에 단호히 반대한다”고 주장했다.

 

박철호 press@bluetoday.net

<저작권자 © 블루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기사 후원을 부탁드립니다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