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WFP "북 지원활동 중단한 적 없다“

기사승인 2021.03.02  16:40:19

공유
ad37
default_news_ad2

- “직원이 북한 떠난 건 사실”

 

유엔 산하 식량 원조기구인 세계식량계획(WFP)은 북한에 대한 식량 지원 중단 위기설과 관련해 ”북한에 계속 식량을 공급하고 있다“고 말했다.

28일(현지시간) 미국의 비영리 언론단체 에스닉미디어서비스(EMS)에 따르면 스티브 타라벨라 WFP 선임 대변인은 “오해가 있는 거 같아 확실히 밝히고 싶다”면서 “우리는 북한에서의 지원 활동을 중단한 적이 없다”고 밝혔다.

타라벨라 대변인은 지난 26일 가진 온라인 간담회에서 “북한의 모든 유엔 사무실은 아직 문을 열고 있다”면서 이처럼 말했다.

앞서 WFP는 지난 22일 홈페이지에 '국가 전략계획 수정' 자료를 통해 "북한에 식량 반입이 가능하지 않다면 올해 활동이 중단될 수 있다"고 밝혔고, 이는 대북 식량 지원 중단설로 이어졌다.

이에 대해 타라벨라 대변인은 코로나19에 따른 북한의 봉쇄 조치로 WFP 직원이 북한을 떠난 것은 사실이지만 “우리는 다시 북한으로 돌아갈 것을 굳게 믿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우리는 여전히 원격으로 일하고 있으며, 북한 현지인 직원들은 사무실에서 근무하며 평소 업무를 수행하는 등 식량을 전달하고 있다”고 밝히기도 했다.

그러면서 “(코로나 사태로) 여러 가지로 힘든 것은 사실이지만 우리는 북한에 식량 전달을 중지하거나 중단한 적은 단 한번도 없다”고 잘라 말했다.

북한은 코로나 사태로 인해 외부와의 접촉을 차단하고 있으며, 이는 주요 무역국인 중국·러시아와의 연결을 끊게 했다.

북한은 중국·러시아로 향하는 철길, 뱃길, 비행기편을 모두 차단하며 코로나 확산 저지에 주력했다.

이에 국제 식량 지원과 의료품 지원이 급감하며 국제기구 관계자들이 어려움을 겪어 왔다.

 

 

박철호 press@bluetoday.net

<저작권자 © 블루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기사 후원을 부탁드립니다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