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코로나 대북지원 “김여정이 강경화 비난한 건 北 치부 드러내서”

기사승인 2020.12.21  20:05:41

공유
ad37
default_news_ad2

문재인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치료제에 대해 대북지원을 중심으로 남북대화 재개를 모색하고 있는 가운데 이러한 접근이 북한의 반발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미국 싱크탱크 스팀슨센터 연구원이자 북한 전문매체 38노스의 편집장인 제니 타운은 18일 통일부가 주관한 ‘한반도 국제평화포럼 2020’에서 “핵 문제보다 코로나19를 통해 대화를 재개하자는 제안은 옳지 않다”고 말했다.

타운 연구원은 “내러티브 주도권을 가져야 한다는 대외적인 모습도 중요하지만 코로나19는 북한 약점을 건드리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타운 연구원은 강경화 외교부 장관을 맹비난한 김여정 북한 노동당 중앙위원회 제1부부장의 담화를 언급하며 “김여정이 그렇게 발언한 건 북한의 치부를 드러냈기 때문이라고 본다”고 설명했다.

이어 코로나19와 관련한 대북지원으로 대화 재개를 모색하는 것은 현시점에서 “도움이 되지 않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앞서 김 부부장은 개인 명의 담화를 통해 강 장관이 북한의 코로나19 청정국 지위에 의구심을 표하자 강한 불쾌감을 표했다.

타운 연구원은 코로나19 대북지원을 양자관계에서 추진한다면 “글로벌 문제라기보다는 권력에 있어 상하관계를 보여주는 것처럼 비쳐질 수 있다”면서 “양자 차원이 아니라 다자 차원의 대화가 바람직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북한 입장에서 양자관계의 외부 지원을 수용할 경우 도움을 필요로 한다는 ‘약점’을 대내외에 공개하는 셈이기 때문에 한국 정부를 비롯한 각국 정부의 개별적 인도 지원 제안을 받아들이기 쉽지 않다는 것이다.

김연철 전 통일부 장관은 “북한이 여전히 북중관계 중심의 대외정책을 바탕으로 대미 협상에 나서겠다는 입장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박철호 press@bluetoday.net

<저작권자 © 블루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기사 후원을 부탁드립니다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