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공무원 사살’ 靑 해명, 北과 엇갈려…의문점 많다

기사승인 2020.09.28  00:01:39

공유
ad37
default_news_ad2

- 친서까지 공개하며 위기 탈출 급급한 靑

연평도 어업지도선에 남아있던 공무원증-서해 북단 소연평도 인근 해상에서 실종됐다가 북한에서 피격돼 사망한 공무원 A(47)씨의 친형이 24일 동생이 남겨두고 간 공무원증 등을 근거로 월북 가능성에 의문을 제기했다. 사진은 A씨의 공무원증.

북한의 우리 측 공무원 사살이라는 만행으로 궁지에 몰린 청와대가 우왕좌왕 하고 있다. 청와대의 해명과 북한 측 해명이 엇갈리는 가운데 진실게임 양상으로 번질 것으로 전망된다.

청와대는 북한에 ‘연평도 총격’ 사건에 대해 추가조사를 요구하고 나섰다. 우리 측 여론이 악화되는 것을 막고 진실 규명을 통해 위기를 돌파하겠다는 것이다.

청와대 국가안전보장회의(NSC)는 26일 “북측에서 온 통지문에서 밝힌 사건 경과와 우리 측 첩보 판단에 차이가 있기 때문에 계속 조사해서 사실관계를 규명해 나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NSC는 전날 저녁 상임위원회 회의를 열고 이번 사태에 대해 논의했다.

우리 측과 북한 측 사건 설명은 큰 차이가 있다. 먼저 우리 군은 지난 24일 북한의 만행 사실을 알리면서 실종자 공무원 A씨에 대해 “자진 월북 가능성이 높다”고 밝혔다. 우리 군은 여러경로로 월북 정황을 입수했고, “북측이 월북 진술을 들은 정황을 입수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이에 대해 A씨 가족과 지인들은 강하게 부인했다.

그런데 북한이 통지문을 통해 밝힌 내용에 따르면 A씨는 지난 22일 황해남도 강령군 금동리 연안 수역에서 발견됐다. 신분 확인을 요구했는데 A씨가 한 두번 “대한민국 아무개”라고만 대답하고 이후 답변하지 않았다고 한다. A씨가 월북의사를 밝힌 게 아니라 아예 함구했기 때문에 월북 의사로 판단하지 않았다는 뜻이다.

북한군이 A씨에게 총격을 가한 것도 우리 측은 상부의 지시로 이뤄진 것이라 분석했다. 하지만 북한은 수상한 움직임을 해상경계근무 규정의 행동준칙에 따라 사격했다고 밝혔다. 현장에서 이뤄진 조치라는 것이다.

우리 측은 A씨가 사살된 후 시신이 불태워졌다고 주장했다. 시신을 태우면서 나온 불빛으로 A씨의 사망 지점을 포착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북측은 사격 후 확인 수색 했지만 침입자는 부유물 위에 없었다며 다만 많은 양의 혈흔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이처럼 남북 양측의 설명이 전혀 달라 앞으로 추가조사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오상현 press@bluetoday.net

<저작권자 © 블루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기사 후원을 부탁드립니다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