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구글 지도로 살펴본 북한의 모습

기사승인 2020.09.09  00:01:26

공유
ad37
default_news_ad2

- 2012년 부터 구글을 통해 북한의 모습 볼수 있어.....

2012년 1월 에릭 슈미트 구글 회장이 이례적으로 북한을 방문한 후, 얼마 지나지 않아 구글 지도에 북한의 길거리 모습이 보이기 시작했다.

그간 구글 지도가 출시 된 이후, 전 세계의 길거리 모습까지 구글 지도를 통해 볼 수 있었지만 2012년 전에는 북한은 볼 수가 없었다. 그러나 구글이 2012년 1월 북한 전역을 위성으로 공개해 일반인들도 위성사진을 통해 북한을 자세히 볼 수 있게 됐다.

구글 지도를 보는 방법은 간단하다. 네이버 등 포털사이트 검색창에 ‘구글 맵스’ 를 입력하고 접속하면 세계 지도를 볼 수가 있다. 보통 접속한 국가가 기준이기 때문에 우리나라에서 접속한 경우 한반도가 보인다.

 북한 길거리는 물론이고 주요 핵심 시설을 위성사진을 통해 선명히 볼 수가 있다. 특히 누리꾼들이 관심이 집중 되고 있는 금수산기념궁전(주석궁), 김일성 광장, 주체사상탑, 김일성-김정일 동상, 류경호텔, 백두산, 신의주시, 중국 단동시와 북한 신의주시를 잇는 북중우의교 그리고 요덕 정치범 수용소까지 보인다.

금수산기념궁전(주석궁)의 모습 ⓒ 구글 지도 캡쳐

구글 지도는 김정은이 거하는 금수산기념궁전(주석궁)을 뚜렷이 보여주고 있다.

   
▲ 김일성광장, 주체사상탑은 대동교가 이어주고 있다. ⓒ 구글 지도 캡쳐

김일성광장을 검색하면 김일성광장과 주체사상탑을 잇는 대동교가 같이 나온다.|

   
▲ 김일성을 우상숭배하는 주체사상탑 ⓒ 구글 지도 캡쳐

지도를 확대하면 주체사상탑도 뚜렷이 볼 수 있다.

   
▲ 북한 주민들의 고혈을 짜서 만든 김일성, 김정일 동상 ⓒ 구글 지도 캡쳐

북한 주민들의 고혈을 짜서 만든 김일성-김정일 동상도 찾아볼 수 있다. 마치 거대한 그림자로 보이는 김일성, 김정은 동상은 북한 3대세습 체제의 괴기스러움을 상징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 북한 주민들의 고혈과 눈물로 만든 류경호텔, 마치 구약성경 창세기에 나오는 '바벨탑'을 연상시킨다. ⓒ 구글 지도 캡쳐

북한에서 화제가 되었던 초고층 호텔 ‘류경호텔’ 을 검색하면 류경호텔이 화면에 다 차지할 정도로 거대한 모습으로 나온다. 류경호텔의 거대한 크기는 북한주민들의 고통에 비할 바 아니다.

   
▲ 신의주 시내 ⓒ 구글 지도 캡쳐

북한의 주요도시 신의주를 검색하면 신의주 시내와 강을 건너 중국의 단동시가 함께 보인다.

   
▲ 북한과 중국을 잇는 북중우의교, 끊어진 다리는 6.25 전쟁 중에 끊어졌다. ⓒ 구글 지도 캡쳐

북한과 중국을 이어주는 ‘북중우의교’ 도 함께 볼 수 있다. 한쪽 다리는 6.25 전쟁 당시 끊어졌다.

   
▲ 북한이 중국에게 매국적으로 매각한 백두산, 천지에 하얀 선이 보인다. ⓒ 구글 지도 캡쳐

백두산을 검색하면 백두산 ‘천지’ 가운데 하얀 선이 보이는데 1962년에 북한과 중국 사이에 맺어진 국경조약이다. 당시 북한은 중국에게 백두산 절반을 넘겨주었다.

   
▲ 인권 탄압의 온상으로 불리는 요덕 정치범 수용소가 보인다. ⓒ 구글 지도 캡쳐

인권 침해의 온상으로 불리는 요덕 정치범 수용소도 찾아 볼 수 있다. 규모가 꽤 크다.

한편 구글 측은 구글 지도를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하여 추가적으로 북한의 모습을 공개한다고 밝혔다.

 

박상준 press@bluetoday.net

<저작권자 © 블루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기사 후원을 부탁드립니다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