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태영호 “종전선언은 ‘북한 핵보유국’ 인정하는 것”

기사승인 2020.07.24  00:00:42

공유
ad37
default_news_ad2

- 정세균 국무총리 반박 “대한민국 국민과 한민족 위한 것”

태영호 미래통합당 의원. (사진=연합뉴스)

태영호 미래통합당 의원이 22일 정세균 국무총리를 겨냥해 “(종전선언은) 북한의 핵보유국 인정 선언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태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정치·외교·안보에 관한 대정부 질문에서 정세균 국무총리를 향해 “지금 여당 의원들이 추진하는 종전선언 결의안이 국회에서 채택되면 북핵폐기가 견인될 것으로 보나”라고 물었다.

이에 정 총리는 “출발점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라고 답변했다.

태 의원은 “싱가포르 회담 이후 북한은 시도때도 없이 말만 생기면 종전선언을 계속 떠들었다. 북한이 왜 종전선언을 언급했다고 생각하나”라고 다시 물었다.

정 총리는 발끈해 “그럼 태 의원은 전쟁 상태를 유지하고 싶느냐”고 반박했다.

그러자 태 의원은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2018년 평양에 다녀오고 나서 연이어 트럼프 미국 대통령을 만나고 돌아왔다. 그리고 며칠 지나지 않아 북한이 돌연 입장을 바꿔 종전선언에 연연하지 않겠다고 했다. 혹시 야당과 국민 모르게 문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 사이에 오간 내용이 있느냐”고 물었다.

정 총리는 “적절한 추측은 아니다”라면서 선을 그었다.

태 의원은 “(북한에게) 종전선언은 비핵화 조치와 바꿀 수 있는 흥정물이 아니다. 연관시켜 말할 경우 연연하지 않겠다고 했다”면서 “미국에선 핵시설 신고와 검증 원칙에 동의하지 않고 종전선언하면 북한의 핵 보유국 위치를 인정하는 게 된다고 주장한다. 종전선언을 놓고 미국과 북한의 입장이 첨예한 대척점에 있는데, 민주당은 종전선언만을 주장한다. 이게 북미관계에서 현실적인 안이라고 보시나”라고 따져 물었다.

정 총리는 “결국 남북간 대화 타협 통해서 어려운 길을 극복하고 한반도 평화의 길로 나아가는게 낫다. 종국적으로 비핵화 목표를 달성해야 한다. 그런데 거기 나아가는 데 있어서 뭔가 출발점이 필요한데, 종전선언이 만약 이뤄진다면 그렇게 될 것”이라면서 “종존선언은 대한민국 국민과 한민족을 위해 논하는 거다”라고 설명했다.

태 의원은 “북핵 폐기가 없다면 ‘종전선언’이라는 선물을 김정은 남매에 갖다바치는 것으로 김정은 남매에 대한 항복이라고 본다”고 일갈했다.

 

 

박상준 press@bluetoday.net

<저작권자 © 블루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기사 후원을 부탁드립니다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