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전직 주한 미대사, 주한미군 감축 반대

기사승인 2020.07.22  00:02:31

공유
ad37
default_news_ad2

- “북한이 반길 것”

전직 주한미국 대사들이 20일(현지시간)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의 주한미군 감축에 반대하는 목소리를 냈다.

크리스토퍼 힐 전 대사는 이날 미국의소리(VOA)와 인터뷰에서 “주한미군 감축은 매우 나쁜 생각”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마크 에스퍼 미 국방장관의 (감축) 언급은 북한 귀에 음악처럼 들릴 것”이라면서 “미국이 아시아태평양 지역에서 전략적 철수를 한다고 중국에 시사할 수 있고, 미국이 일본에만 남을 경우 일본은 매우 불안해할 수 있다”고 꼬집었다.

도널드 그레그 전 대사 또한 주한미군 감축 문제를 11월 미 대선과 결부시켜서는 안 된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그레그 전 대사는 “미군의 한반도 주둔은 유지돼야 한다”면서 “미군 주둔이 미국과 주둔국 모두의 이익에 부합한다는 점에 대해 이웃 나라들과 대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소속 정당인 공화당 소속 벤 사스 상원의원은 최근 성명을 통해 “전략적 무능”이라고 비판했고, 같은 당 마크 그린 하원의원 역시 주한미군의 필요성을 거듭 강조했다.

민주당의 엘리엇 엥걸 하원 외교위원장은 VOA와의 인터뷰에서 “우리는 4년 전보다 북한의 핵무기와 중국의 공격성으로부터 안전하지 못하다”고 지적했다.

앞서 월스트리스트저널(WSJ)은 지난 17일(현지시간) 미 국방부가 지난 3월 백악관에 주한미군 감축 옵션을 보고했다고 전했다.

다음날인 18일에는 사설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미 국방부에 아프간·독일·한국에서 철군을 압박했다는 이야기를 두 어 달 전에 들은 바 있다고 밝혔다.

주한미군 감축이 현실화하기는 어렵다는 예측도 나온다. 하지만 트럼프 대통령이 밀어붙일 경우 이마저도 장담하기 어렵다.

 

 

김영주 press@bluetoday.net

<저작권자 © 블루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기사 후원을 부탁드립니다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