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北,“강하지 못하면 망국”…미 독립 기념일 겨냥?

기사승인 2020.07.06  00:03:21

공유
ad37
default_news_ad2

북한 매체가 지난 4일 대륙간탄도미사일(ICBM)급인 ‘화성-14형’ 시험 발사 3주년을 대대적으로 조명했다.

과거 미 영토를 위협할 수 있는 것으로 평가된 장거리 탄도미사일 발사를 미 독립기념일(7월 4일)에 되짚어 대미 압박 효과를 노린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이날 사설 ‘최강의 국가방위력을 다진 그 정신으로 우리식 사회주의의 전진 발전을 가속화하자’를 비롯해 화성-14형 발사를 조명하는 기사를 1, 2, 3면에 10건 가까이 실었다.

북한은 앞서 2017년 7월 4일 평안북도 방현 일대에서 화성-14형 시험 발사에 성공했으며 같은달 28일에는 자강도 무평리 일대에서 2차 발사를 시도했다.

이어 그해 가을까지 각종 사거리의 탄도 미사일을 쏘아올리며 한반도의 군사적 긴장을 대폭 끌어올렸다.

노동신문 1면 사설은 “우주만리로 솟구쳐 오른 대륙간탄도로케트”인 화성-14형 시험 발사 성공을 “민족사적 대경사”이자 “조선의 전략적 지위를 높이는 데 획기적인 전환을 안아온 7·4혁명”으로 추어올렸다.

화성-14형을 개발하게 된 것은 “적대세력의 정치군사적 압력이 사상 최대에 이르고 야만적인 경제적 압살책동도 가중됨에 따라 적대세력에게 강타를 안기고 국가의 존엄과 인민의 운명을 사수하기 위한 국가방위력 강화” 차원이었다고 변명했다.

신문은 ‘그날의 비행운’ 제목의 기사를 통해서도 화성-14형이 국산 기술로 제작됐다고 선전하면서 “강하지 못하면 상갓집 개만도 못한 노예가 되며 존엄을 잃으면 곧 망국과 죽음”이라며 미사일 발사가 자위력 확보 차원이었다고 강조했다.

이 같은 보도는 미국을 압박하기 위한 의도로 보인다. 특히 이날은 미국의 독립기념일로, 미국을 자극해 교착상태에 빠진 미북 관계를 압박하기 위한 뜻으로 풀이된다.

 

 

박철호 press@bluetoday.net

<저작권자 © 블루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기사 후원을 부탁드립니다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