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탈북외교관 “북, 코로나 타격…간부 가족에 쌀 배급 중단”

기사승인 2020.07.06  00:03:03

공유
ad37
default_news_ad2

- 경제적 어려움 가중된 듯

북한이 코로나19 사태의 여파로 고위직 간부 가족에게 쌀 배급을 중단할 정도로 경제적 어려움에 처했다는 탈북 외교관의 증언이 나왔다.

북한 외교관 출신 탈북자인 고영환 전 국가안보전략연구원 부원장은 2일 일본 요미우리신문과 인터뷰에서 “평양 중심부에 사는 조선노동당·정부·군의 간부 가족에 대한 쌀 배급이 2~3월을 마지막으로 이뤄지지 않고 있다”며 “간부 본인에 대한 배급은 이어지고 있으나 이를 위해 전시 비축미 시설인 2호 창고를 일부 개방했다는 정보가 있다”고 언급했다.

그는 “북한은 지금 코로나19로 인해 체제의 내구력이 떨어지고 있다”면서 “북·중 국경 폐쇄가 경제에 결정적인 타격을 주고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북한에 설탕, 화학조미료, 콩기름, 화장지, 밀가루가 부족하며 농장 비료 공급량은 작년의 3분의 1 정도의 상황이라고 들었다며 “(1990년대 겪었던) ‘고난의 행군’이 다시 오는 것이 아니냐는 동요가 확산하고 있다”고 말했다.

북한이 최근 대남 공세를 강화한 이유에 대해서는 고 부 전원장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 대한 시민의 분노를 문재인 대통령에게 돌린 것”이라고 분석했다.

그러면서 “가장 약한 상대인 한국을 때려 간접적으로 미국을 공격하려고 한 것이 아니겠나”라고 표현했다. 

그는 코로나19 사태가 길어져서 내부 불만이 높아지면 북한이 다시 도발할 수도 있다고 내다봤다.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친동생인 김여정 노동당 제1부부장을 최근 대남 공세 전면에 내세운 것은 김 위원장의 신변에 문제가 생길 경우 후계 구도를 고려한 조치라고 분석했다.

고 전 부원장은 “10살 전후로 추정되는 (김정은 위원장) 아들이 후계자가 될 때까지 적어도 10년은 걸린다”면서 “그때까지 수렴청정을 김여정 부부장에게 맡기려고 한 것이 아니겠냐”고 분석했다. 남측에 대한 군사 행동을 김 위원장이 보류한 이유도 “김여정을 키우면서도 그 권위가 너무 높아지지 않도록 하려는 것이 아니겠느냐”고 분석했다.

 

 

오상현 press@bluetoday.net

<저작권자 © 블루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기사 후원을 부탁드립니다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