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북한 등 47개국 1억8300만명, 코로나로 식량위기”

기사승인 2020.05.20  00:05:25

공유
ad37
default_news_ad2

- 유엔 식량농업기구 보고서 ‘기근 경고’

북한 평안남도 평원군 원화리 농장의 농장원들이 지난 10일 첫 모내기를 진행한 모습을 노동신문이 11일 공개했다. (사진=연합뉴스)

북한 등 47개국 1억8300만 명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식량 부족을 겪을 수 있다는 지적이 나왔따.

유엔 식량농업기구(FAO)는 18일(현지시각) 공개한 ‘코로나19가 식량 위기에 미치는 영향 보고서’에서 “부유한 나라들조차 코로나19가 식량 접근성에 미치는 영향이 이미 가시화하고 있다”고 밝혔다.

보고서는 “보건 위기가 해결되는 시점까지 식량위기 문제에 손을 놓고 있을 수 없다”면서 “코로나 전파 우려로 나라마다 국경을 폐쇄하면서 세계 물류망이 영향을 받은 데다, 농업에 의존하는 취약국들은 농번기 작업과 수확 활동마저 지장이 생겼다”고 지적했다.

이어 코로나 사태가 장기화될 경우 파종과 수확에도 영향을 미치고, 나아가 전 세계적인 식량 위기를 야기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코로나19에 따른 북한 등 취약국의 식량 위기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올해 말까지 3억5000만 달러가 필요할 것으로 예측됐다.

FAO는 지난 3월 발표한 올 1분기 ‘작황 전망과 식량 상황’ 보고서에서 북한을 식량 부족 국가로 재지정했다.

유엔 산하 세계기상기구(WMO)는 북한 주민 1000만여명이 식량 원조가 시급한 상태라고 지적하기도 했다.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 또한 지난달 29일(현지시간) “북한 내부에는 기근, 식량 부족이 있을 실질적 위험이 있다”고 말한 바 있다.

폼페이오 장관은 “우리는 면밀히 주시하고 있다”면서 “이는 북한의 궁극적 비핵화라는 우리의 임무에 실질적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북한은 낮은 농업 생산성과 가뭄 등으로 식량 부족에 시달리고 있으며, 지난 봄에도 식량 부족 사태로 대규모 원조를 받았다.

 

 

박상준 press@bluetoday.net

<저작권자 © 블루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기사 후원을 부탁드립니다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