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방위비협상 잠정타결 아니다?…주한미군사령관

기사승인 2020.04.03  00:32:01

공유
ad37
default_news_ad2

- 에이브럼스 사령관 개인 트위터에 '김칫국 마시다' 리트윗

김칫국 마시다 트위터[로버트 에이브럼스 주한미군 사령관 트위터 캡처]

방위비분담금협정(SMA) 체결이 '막판 진통'을 겪는 가운데 로버트 에이브럼스 주한미군 사령관이 2일 "김칫국 마시다"를 리트윗해 관심이 쏠린다.

아직 협상 최종 타결이 되지 않은 상황에서 한국 정부 내에서 잠정 타결 가능성까지 거론되는 것을 겨냥한 것 아니냐는 분석이 나온다.

에이브럼스 사령관은 이날 오후 자신의 트위터에 한 트위터 이용자가 올린 '김칫국 마시다' 글귀가 적힌 사진을 리트윗했다.

사진에는 '김칫국 마시다'(to drink kimchi broth)의 사전적 의미와, '알이 부화하기 전 닭을 세다'(to count one's chickens before they hatch)는 의미가 있다는 설명이 담겼다.

에이브럼스 사령관은 앞서 "나는 오늘 부화하기 전 닭을 세지 말라는 것이 때가 될 때까지 김칫국을 마시지 말라는 것과 같다는 것을 배웠다"며 "그런 취지의 말"이라고 트윗하기도 했다.

이어 "한국어에도 유사한 표현이 있을때 통역사의 하루가 편해진다"며 "대부분의 날에 통역사는 힘들다"고 전했다.

한때 타결이 임박했던 것처럼 보였던 SMA는 현재 한미 간 최종 타결이 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한국 협상 대표인 정은보 방위비분담금 협상대사는 지난달 31일 협상이 '막바지 조율'을 하고 있다고 밝히면서 협상이 초읽기에 들어갔다는 관측이 나왔다.

전날에는 정부 관계자가 '이르면 1일 협상 타결이 발표될 수 있다'는 말을 언론에 한 것으로 전해지면서 이러한 관측이 더욱 힘을 받았다.

이날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협상 마무리를 위해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과 전화 통화를 한 것으로 알려졌지만, 여전히 최종 타결 발표는 되지 않았다.

일부에서는 한미 외교당국의 협상라인에서는 일정한 합의를 이뤘지만,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최종적으로 승인을 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런 상황에서 에이브럼스 사령관이 트위터를 통해 여전히 한미 간 이견이 좁혀지지 않았다는 점을 표현한 것이라는 해석이 제기된다.

일각에서는 미국이 1일부터 주한미군 한국인 노동자의 무급휴직을 추진하며 협상력 제고에 나서는 가운데 주한미군 사령관이 무례한 언사로 한국 정부를 압박하는 거 아니냐는 지적도 나온다.(연합)

News Desk press@bluetoday.net

<저작권자 © 블루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기사 후원을 부탁드립니다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