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코로나19가 연합훈련까지 막았다…韓美 전격 연기 발표

기사승인 2020.02.28  00:04:47

공유
ad37
default_news_ad2

- 합참·연합사 “별도 공지까지 연기”

합참 공보실장 김준락 대령이 27일 오전 서울 용산구 국방부에서 코로나19로 인한 한미연합군사훈련 연기에 대한 브리핑을 하고 있다.왼쪽은 한미연합사 공보실장 피터스 대령. 2020.2.27

합동참모본부와 한미연합사령부는 27일 3월 초로 예정됐던 한미연합훈련을 연기한다고 공식 발표했다.

연기 사유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영향이다. 감염병이 한미연합훈련 일정에 영향을 끼친 것은 사상 최초다. 군 관계자들은 코로나19가 국가 안보에 심각한 위협을 줄 수 있다고 우려 중이다.

김준락 합참 공보실장과 리 피터스 한미연합사 미국 측 공보실장은 이날 국방부에서 공동 발표를 통해 “한국 정부가 코로나19 위기 단계를 심각으로 격상함에 따라 기존 계획했던 한미 연합사령부의 전반기 연합지휘소 훈련을 별도의 공지가 있을 때까지 연기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합참과 연합사는 “한미 동맹에 대한 주한미군 사령부와 한국 합참의 의지는 여전히 철통같이 공고하며 연합훈련을 연기하는 결정은 가볍게 내린 것이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또한 “이번 결정은 코로나19 확산차단 노력과 한미 장병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해 박한기 합참의장이 먼저 훈련을 연기할 것을 제안했다”며 “로버트 에이브럼스 한미 연합사령관 겸 주한미군 사령관이 현 코로나19 관련 상황에 대한 엄중함에 공감하고 연기로 합의해 결정했다”고 강조했다.

합참은 “한미동맹은 이러한 연기 결정에도 불구하고 한미동맹은 대한민국 방위를 위해 그 어떤 위협에 대해서도 높은 군사적 억제력을 제공하고 굳건한 연합방위태세를 유지할 것”이라고 말했다.

합참이 한미동맹이 굳건하다고 강조했지만, 실제로 굳건한 상황이면 ‘굳건하다’는 표현을 거듭해서 쓸 필요가 없다.

훈련이나 연습 없이 강군을 유지할 수 없으며, 훈련이 거듭 연기되거나 취소되면 ‘주한미군 주둔의 명분’이 약해지는 것은 명약관화다.

이미 2018년 한미는 평창 동계올림픽과 패럴림픽 때문에 연합훈련을 그해 4월로 연기한 바 있다.

 

김영주 press@bluetoday.net

<저작권자 © 블루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기사 후원을 부탁드립니다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