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美, 北 미사일에 대처할 수 있다”

기사승인 2020.01.20  03:10:45

공유
ad37
default_news_ad2

미군에서 두 번째 서열인 존 하이튼 합참차장은 “북한이 지구상에서 가장 빨리 신형 미사일 및 무기를 개발하고 있다”고 경고했다.

자유아시아방송(RFA)에 따르면 하이튼 차장은 17일(현지시간) 워싱턴 DC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에서 열린 안보 관련 강연에서 “전 세계 192개 국가 중 115위인 ‘가난한 국가’ 북한이 지난 몇 년 동안 탄도미사일과 핵프로그램을 개발해 주변국과 미국을 위협하며 세계 안보 구도를 바꿨다”고 강조했다.

하이튼 차장은 “그 배경은 북한이 무기 개발을 신속하게 하는 방법을 배웠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런 식으로 북한은 지구상에서 그 어떤 국가보다 가장 신속히 신형 미사일, 새로운 능력, 신무기들을 개발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한 그는 “김일성 주석과 김정일 국방위원장 시절 각각 9회와 22회 미사일 발사 시험을 했지만,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집권 후 지금까지 67차례나 미사일 발사 시험을 했다”고 경계하고 나섰다.

하이튼 차장은 이날 강연 이후 ‘미국의 현 미사일 방어체계가 북한의 이런 신형 미사일로부터 미국 본토를 방어할 능력을 갖고 있느냐’고 묻자 “북한 미사일에 대처할 수 있다고 100% 확신한다”고 자신감을 보였다.

문제는 미국이 이 같은 확신을 갖고 있음에도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을 방어할 수 있다는 확신은 하지 못한다는 것이다.

이 때문에 미국은 북한이 ICBM인 화성-14호, 화성-15호를 잇따라 발사하자 말폭탄을 주고 받다 극적으로 정상회담에 임했다.

미국 내에서는 북한의 핵과 미사일 발사 기술을 동결하는 것과 북한의 경제 성장을 교환하는 스몰딜을 추진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꾸준히 제기되고 있다.

 

김영주 press@bluetoday.net

<저작권자 © 블루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기사 후원을 부탁드립니다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