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미국 향해 또다시 경고한 北 “악담질 대가 치를 것”

기사승인 2019.12.23  02:39:29

공유
ad37
default_news_ad2

- 對北 인권 문제제기에 강한 반발

북한이 미국의 북한 인권 지적에 대해 강경한 반응을 보였다. 

북한 외무성 대변인은 21일 조선중앙통신 기자와의 문답에서 로버트 데스트로 미 국무부 민주주의·인권·노동 담당 차관보는 지난 19일 현지 언론에 ‘북한 인권 상황 개선을 위한 관여가 필요하다’가 언급한 것을 놓고 “유엔총회에서 반공화국 인권결의를 강압 채택시킨 것도 모자라 미국이 직접 나서서 인권문제를 가지고 우리를 걸고 들었다”고 비난했다.

대변인은 “조미(북미)관계가 최대로 예민한 국면으로 치닫는 때에 이런 악담질을 한 것은 붙는 불에 기름을 붓는 격으로 가뜩이나 긴장한 조선반도정세를 더욱 격화시키는 결과만 초래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데스트로 차관보를 향해서는 “쥐새끼가 짹짹거린다고 고양이가 물러서는 법은 없다”며 “입부리를 바로 놀려야 한다”고 경고를 날렸다.

데스트로 차관보는 지난 18일(현지시간) 유엔총회 본회의에서 북한인권결의안이 채택된 것에 대해 논평을 요청받고 발언한 것이다.

데스트로 차관보는 “북한 내 인권 유린 상황에 대해 깊이 우려하고 있다”면서 “북한 같은 인권 유린 국가들의 행동을 변화시키기 위해서 관여를 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간 북한은 인권 문제제기에 극도로 민감한 반응을 보여왔다. 인권 문제제기 자체를 내정간섭으로 받아들이고, 타국의 견해를 전혀 수용할 의지를 보이지 않는 것이다.

특히 서방 사회에서 인권 탄압의 온상으로 여겨지는 정치범 수용소나 정치적 숙청을 지적하고 있는 데 대해 북한은 단호히 대처하고 있다.

태영호 전 영국공사에 따르면 유럽이 북한과 외교 관계를 맺기 위해 협상 테이블을 마련했을 때 유럽 국가들은 인권 문제를 거론했다.

태 전 공사는 당시 최대한 시간을 끌며, 다른 이슈로 무마하려 했다. 북한의 시도는 성공했고, 유럽 국가들은 북한의 인권 문제에 대해 더 강하게 이의제기를 할 수 없었다.

 

 

김영주 press@bluetoday.net

<저작권자 © 블루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기사 후원을 부탁드립니다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