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北미사일 발사 -與 “초당적 대처하자”…野 “군사합의 폐기”

기사승인 2019.08.01  00:03:02

공유
ad37
default_news_ad2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오른쪽)가 31일 오전 국회에서 북한 미사일 발사 관련 긴급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 연합뉴스)

여야 정치권은 31일 북한이 단거리 탄도미사일 2발을 발사한 것에 대해 한목소리로 북한을 비난하고 나섰다.

다만 여당은 야권에 초당적 대처에 나서자고 요구했고, 야당은 정부가 9.19 군사합의 폐기, 핵 억지력 강화 등 공세적 조치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해 대응 방안이 사뭇 엇갈리는 모습을 보였다.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확대간부대회의에서 “이런 행위가 반복될 경우 어렵게 마련한 남북, 북미 관계 개선에 중대한 장애만을 조성하게 될 것을 엄중히 경고한다”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가 31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어 이 원내대표는 “여야를 떠나 정치권도 초당적 자체로 국회에서 안보위협에 일사불란하게 대처해줄 것을 당부한다”고 강조했다.

반면 나 원내대표는 “지금 나타나는 모든 상황, 지금의 안보 위협은 문재인 대통령이 자초한 부분이 많다. 문 대통령이 직접 책임지기 어려운 부분이 있다면 적어도 외교·안보 라인 교체를 통해 새로운 전기를 마련해야 한다 생각한다"고도 했다.

특히 나 원내대표는 "북한의 미사일 도발은 작년 (9·19) 군사합의를 명백히 위반한 것"이라며 "(정부는) 남북 군사합의를 파기해 달라"고 요청했다.

여야가 이처럼 대북 대응에 온도차를 보이는 것은 북한에 대한 태도 차이에서 기인한 것이다.

민주당은 대화·타협·평화 기조에 기초하고 있지만 한국당은 상호주의에 입각하기 때문이다. 한국당은 북한이 평화적으로 나오면 평화적으로 대하고, 북한이 강경대응을 하면 역시 강경대응으로 맞서자고 주장한다.

하지만 민주당은 문재인 대통령이 남북관계에 공을 들이고 있는만큼 강경 발언은 최대한 피하고자 하는 태도를 고수하는 모습이다.

 

김영주 bluekim@bluetoday.net

<저작권자 © 블루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기사 후원을 부탁드립니다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