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트럼프 방한 -한·미 양국의 발표 내용 상당한 차이가 있어...

기사승인 2019.05.20  01:58:25

공유
ad37
default_news_ad2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자료사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다음 달 말 예정된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의 참석을 계기로 방한한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지난 16일 오전 서면 브리핑을 통해 “트럼프 대통령은 6월 하순 개최되는 G-20 정상회의 참석 계기에 방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어 “구체적인 일정은 추후 외교 경로를 통해 협의해 나가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트럼프 대통령의 방한은 문재인 대통령의 취임 이후 두 번째로 방한하게 된다. 앞서 2017년 11월에 방문했을 당시 트럼프 대통령은 국회에서 연설하기도 했다.

한미 정상회담은 지난 4월 워싱턴 한미 정상회담 이후 약 2개월 만으로, 문 대통령 취임 이후 8번째이다.

고 대변인은 “이번 정상회담에서 두 정상은 한미 간 긴밀한 공조를 바탕으로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를 통한 항구적 평화체제 구축과 한·미동맹 강화 방안에 대해 협의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미 백악관도 지난 13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내달 하순 일본에서 열리는 G20(주요 20개국) 정상회의 참석과 맞물려 한국을 방문, 문재인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과 문 대통령은 최종적이고 완전하게 검증된 북한의 비핵화(FFVD)를 이루기 위한 노력에 대해 긴밀한 조율을 이어갈 것이라고 백악관은 전했다.

그런데 보도자료를 보면 한·미 양국의 발표 내용에도 상당한 차이가 있다. 백악관은 “최종적이고 완전하게 검증된 북한의 비핵화(FFVD)를 이루기 위한 긴밀한 조율”이라고 명시했지만, 청와대는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를 통한 항구적 평화체제 구축”이라고 밝혔다. 문 정부는 트럼프의 북핵 폐기보다 평화 프레임을 부각시키려는 기류로 보인다,

이렇게 백악관과 청와대의 말은 항상 엇나가는데 청와대나 외교부는 "그 어느 때보다도 한미 공조가 탄탄하게 유지되고 있다고 앵무새처럼 반복된 말만 하고 있어 현실을 바라보는 시각에 문제가 있지 않은가 싶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방한 소식이 알려진 후 문 재인 정부는 식량 등 대북 선지원 여론몰이에 나서고 있다.

통일부는 지난 17일 북한 주민에 대한 인도적 지원은 정치적 상황과 무관하게 지속해 나간다는 입장 하에 우선 세계식량계획(WFP), 유니세프(UNICEF)의 북한 아동, 임산부 영양지원 및 모자보건 사업 등 국제기구 대북지원 사업에 자금(800만 불) 제공을 추진하기로 했다”고 밝혔으나 진정성과 실효성에 대해 논란이 일고 있다. 

 

오상현 watchman@bluetoday.net

<저작권자 © 블루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기사 후원을 부탁드립니다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