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선양영사관측 "'체포설' 탈북자 7명 소재 불명…中당국 접촉 중"

기사승인 2019.05.08  00:02:21

공유
ad37
default_news_ad2

지난달 말 중국 선양(瀋陽) 인근에서 탈북자 7명이 공안에 체포돼 송환될 위기에 놓였다는 대북인권단체의 주장과 관련, 현지 주재 한국영사관은 중국 당국과 접촉을 시도 중이나 아직 이들의 소재를 파악하지 못한 것으로 전해졌다.

주 선양 한국 총영사관 관계자는 7일 "중국 측과 접촉한 결과 '들은 바 없다. 알아보겠다'는 정도의 답변이 온 상황"이라면서 "탈북자들이 현재 어디 있는지는 모르는 상태"라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탈북자 문제는 베이징(北京) 주재 대사관에서 다양한 직급의 중국 측 당국자를 접촉하고 있고, 선양 총영사관에서도 랴오닝성 정부와 접촉하고 있다"면서 이같이 설명했다.

영사관에서 공안에 공문을 보내거나 면담을 요청하고 있지만, 중국 측에서는 체포 여부를 포함한 사실관계를 전혀 확인해주지 않는 상황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 관계자는 "(한국으로서는) 인도적인 부분에 호소하려는 것"이라면서 "(중국 측이) 정치적으로 판단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앞서 대북인권단체 북한정의연대는 최 모양(9)과 최양의 삼촌 강모(32)씨를 비롯한 탈북자 7명이 랴오닝성 선양 외곽지역인 안산(鞍山)에서 공안에 체포돼 북한으로 되돌려보내질 위기라고 지난달 29일 밝힌 바 있다.

북한정의연대는 이들이 지난달 초 탈북한 뒤 이동을 위해 은신처에서 대기하던 중 체포됐다면서 중국 정부가 이들을 난민으로 인정하도록 한국 정부가 나서달라고 촉구했다.

한편 북한 비밀경찰인 국가보위성 간부 3명이 3월 말 중국으로 탈북했을 가능성이 있다는 일본 언론 등의 보도와 관련, 이들이 선양주재 한국영사관 측에 접촉을 시도하지는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연합)

 

인터넷뉴스팀 press@bluetoday.net

<저작권자 © 블루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기사 후원을 부탁드립니다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