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김정은, ‘건설적 해법강구’는 협상안 조정 가능성을 말한다?

기사승인 2019.04.16  00:00:40

공유
ad37
default_news_ad2

- 미·북간 논의 내용 바뀔 수도

북한 김정은이 최근 미북 비핵화 협상에 대해 ‘각자의 이해관계에 부합하는 건설적인 해법 강구 필요성’을 언급하고 나선 것은 북한의 요구 변화 등 협상안 조정 가능성을 시사한 것으로 보인다는 분석이 제기됐다.

국가정보원 산하 국가안보전략연구원은 15일 ‘최근 북한정세 및 한미 정상회담 평가’ 기자간담회를 통해 김 위원장의 최근 최고인민회의 시정연설 중 “(미북) 쌍방이 서로의 일방적인 요구조건들을 내려놓고 각자의 이해관계에 부합되는 건설적인 해법을 찾아야 한다”는 대목과 관련해 이처럼 진단했다.

연구원은 북한이 비핵화 상응조치에 대해 그동안 해왔던 대북제재 해제 요구에서 탈바꿈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관측했다.

최용환 연구원 안보전략실장은 “하노이 회담은 ‘안보 대 경제적 보상조치’의 교환이었다면 미북간 교환할 컨텐츠가 바뀔 수 있다”고 분석했다.

연구원은 “(미북이 진행해야할) 실무회담의 중요성을 암시한 것”이라는 평가를 내놓기도 했다.

앞서 알려진 바와 같이 싱가포르에서 열린 1차 미북 정상회담의 합의문 초안은 북한이 작성했으며, 하노이에서 열린 2차 미북 정상회담의 합의안 초안은 미국이 작성했다.

양쪽 다 상대방의 입장을 고려치 않은 ‘깜깜이 합의문’ 작성을 했기 때문에 3차 미북 정상회담을 앞두고는 더욱 적극적인 실무협상이 필요하고 중요하다는 것이다.

특히 김 위원장은 2차 미북회담 당시 트럼프 대통령이 실무협상 때와 전혀 다른 합의문을 들이밀자 크게 당황한 것으로 알려졌다.

기존에 알려진 영변 핵시설 외의 핵시설 폐기를 요구하자 김 위원장은 얼굴을 붉힐 정도로 당황스러워했다. 이때문에 제대로 된 실무협상을 통해 제대로 된 합의를 끌어내자는 뜻을 시사한 것으로 보인다. 

 

박상준 press@bluetoday.net

<저작권자 © 블루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기사 후원을 부탁드립니다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