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트럼프 "김정은에 '당신은 딜할 준비 안됐다' 말하고 나왔다"

기사승인 2019.04.04  03:10:24

공유
ad37
default_news_ad2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지난 2월 베트남 하노이 북미정상회담 당시 김정은 국무위원장에게 "당신은 합의할 준비가 안 돼 있다"(You're not ready for a deal)고 말했다고 2일(현지시간)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공화당의회위원회(NRCC)의 춘계 만찬 자리에서 이같이 발언했다고 AP통신이 보도했다. 

2일(현지시간) 공화당의회위원회(NRCC)의 춘계 만찬에서 연설하고 있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AP=연합뉴스]

트럼프 대통령은 "(하노이 회담 당시) 그와 산책을 했다. 그는 합의준비가 안 돼 있었다. 괜찮다. 왜냐면 우리는 아주 잘 지내고 있기 때문"이라고 회고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그에게 누군가 그런 말을 하고 떠난 것은 처음"이라며 "그(김정은)가 이전에 겪지 못했던 일이다. 아무도 (그런 식으로) 떠난 적이 없지만 나는 그에게 '당신은 합의할 준비가 안 돼 있지만 우리는 합의를 할 것'이라 말했다"고 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어 "우리는 좋은 관계를 맺고 있다"는 말도 덧붙였다.

트럼프 대통령의 이러한 발언은 2차 북미정상회담이 합의 없이 끝난 와중에도 김 위원장과의 좋은 관계를 강조, 북미협상 재개에 문을 열어두고 있음을 강조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특히 김 위원장에게 합의할 준비가 안 돼 있었다고 직접 말했음을 공개함으로써 다음 정상회담 때는 합의할 준비가 된 상태로 임해야 한다는 것을 김 위원장에게 간접적으로 압박하려는 의도도 있는 것으로 관측된다.

11일 한미정상회담이 예정돼 있는 상황이라 문재인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의 협의를 통해 '빅딜'과 단계적 접근으로 벌어져 있는 북미 간 간극을 좁힐 대략적 절충점이 마련될지 주목되고 있다.

앞서 로이터통신은 트럼프 대통령이 김 위원장에게 건넨 '빅딜 문서'에 북한 핵무기와 핵물질의 미국 이전, 모든 핵시설과 탄도미사일·생화학무기 프로그램의 해체 등을 포괄하는 직설적 요구가 담겨 있었다고 보도한 바 있다. (연합)

 

인터넷뉴스팀 press@bluetoday.net

<저작권자 © 블루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기사 후원을 부탁드립니다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