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트럼프, 하노이 회담 결렬 거치며 北 핵포기 꺼린다고 생각"

기사승인 2019.03.18  04:58:30

공유
ad37
default_news_ad2

- WP 보도…"北, 2차정상회담때 플랜B 없어보여" 비건 언급도 소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차 북미정상회담 결렬을 거치며 북한이 핵포기를 꺼린다는 생각을 갖게 됐다고 미 워싱턴포스트(WP)가 보도했다.

WP가 미 싱크탱크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 수미 테리 선임연구원을 인용해 15일(현지시간) 보도한 바에 따르면 백악관 당국자가 지난주 대북 전문가들을 상대로 별도 브리핑을 가졌고 이 자리에서 이같이 말했다.

테리 선임연구원은 "당국자가 한 얘기는 모두가 북한이 핵을 포기하지 않을 것을 알고 있었는데 트럼프 대통령은 확신하지 못했다는 것"이라며 "아주 중요한 것은 트럼프 대통령이 결국 그 사실을 알게 됐다는 것"이라고 전했다.

WP는 북한이 2차 북미정상회담 당시 '플랜B'가 없어 보였다는 스티븐 비건 미 국무부 대북특별대표의 발언도 전했다.

최근 비건 대표의 대북 비공개 브리핑에 참석했다는 한 인사는 "북한이 창의적인 사고를 하지 않았고 영변 핵시설과 일부 제재 완화 요구를 미국이 거절한 뒤에 플랜B를 가진 것 같지 않더라"는 비건 대표의 언급을 전했다.

비건 대표는 자신이 1차 정상회담 이후인 지난해 가을에야 북미 실무협상을 총괄하게 됐다고도 했다, 이를 두고 WP는 브리핑 참석자들을 인용해 비건 대표가 어려운 일을 물려받았다고 여기며 협상 실패로 비난받고 싶지 않은 것일 수 있다고 분석했다.

한 브리핑 참석자는 "나는 솔직히 다음에 뭘 하겠다는 것인지 모르겠다"면서 "북한이 결심을 내보일수록, 그리고 우리(미국)가 우리의 결심을 내보이려 강경한 언급을 할수록 협상 테이블로 어떻게 돌아갈지 알아내는 것은 더 어려워지는 것"이라고 우려했다.

트럼프 행정부는 2차 북미정상회담 결렬 직후 존 볼턴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을 내세워 '빅딜' 요구를 선명히 하며 대북압박 수위를 높이다가 최선희 북한 외무성 부상이 회견을 통해 비핵화 협상 및 핵·미사일 실험 유예 중단 가능성을 시사한 이후 강경 발언을 자제하며 협상 지속에 대한 기대를 피력하고 있다.(연합)

인터넷뉴스팀 press@bluetoday.net

<저작권자 © 블루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기사 후원을 부탁드립니다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