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WSJ '미군주둔비+50%'에 일침…"미군이 용병인가"

기사승인 2019.03.15  02:11:10

공유
ad37
default_news_ad2

- "동맹은 부동산거래 아냐"…한미방위비분담협정 '1년 유효기간'도 지적

트럼프, 한국 방위비 분담금 추가 인상 발언 (PG)

미국의 일간 월스트리트저널(WSJ)은 14일(현지시간) 동맹국들에 대한 미군 주둔비용을 대폭 올리려는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에 대해 "미군이 용병인가"라고 일침을 가했다.

트럼프 행정부에 상대적으로 우호적인 보수성향 매체가 정면비판에 가세한 것이어서 주목된다.

WSJ은 이날 사설에서 "트럼프 대통령의 외교정책은 그럴듯하게 들리지만, 때로는 외교정책 자체를 훼손하는 것 같다"면서 "미군 주둔비용을 50% 높이겠다는 움직임이 한가지 사례"라고 밝혔다.

앞서 블룸버그통신과 워싱턴포스트(WP)는 미군 주둔비용에 50%의 '프리미엄'을 추가한 '주둔비용+50'(cost plus 50) 방안이 검토되고 있다고 보도한 바 있다.

WSJ은 "동맹은 맨해튼의 부동산 거래가 아니다"라며 "트럼프 대통령의 '돈 요구'는 미군의 동맹지원이 언제나 협상 가능하고 철회될 수도 있다는 메시지로 전달될 수 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트럼프 대통령의 방식은 미군을 용병처럼 보이게 만든다"면서 "이는 미국의 외교정책을 훼손할 수 있다"고 말했다.

WSJ은 "미국은 지난 세기 엄혹한 경험들을 통해 '미군의 해외 주둔이 국익에 도움이 된다'는 점을 배웠다"면서 "미군의 전진배치는 글로벌 질서를 유지하고 러시아·중국·이란처럼 지역 패권을 추구하는 국가를 억제하고, 테러를 비롯한 지역 위협에 신속하게 대응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덧붙였다.

특히 주한미군 방위비 분담 협상에 대해 "장기적인 합의가 군사적 확실성을 제공하고 동맹 간 분쟁의 가능성을 줄여둔다"면서 "이는 북한과의 비핵화 협상을 감안하면 더욱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최근 한국과 미국의 방위비 분담금 협상에서 미국 측 요구로 유효기간이 1년으로 줄어든 것을 지적한 것이다.

주일미군에 대해서도 태평양에서 부상하는 중국을 제어하는 핵심적 역할을 하고 있고 평가했다.

WSJ은 그러면서 미군의 해외 주둔에 대해 주기적으로 재검토할 필요는 있지만, 이는 동맹국과의 협의를 통해 신중하고 주의 있게 진행해야 할 사안이라고 지적했다.(연합)

인터넷뉴스팀 press@bluetoday.net

<저작권자 © 블루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기사 후원을 부탁드립니다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