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볼턴 "트럼프, 대화에 열려있어…동창리 사실이면 매우 실망"

기사승인 2019.03.08  00:01:14

공유
ad37
default_news_ad2

- 후속 협상 가능성 열어놔…미사일 발사장 관련 "주의깊게 살펴볼 것"

존 볼턴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보좌관 [연합뉴스 자료사진]

존 볼턴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보좌관은 7일(현지시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북한과의 추가 대화에 열려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그는 상업 위성 등에 포착된 북한의 동창리 미사일 발사장 복구 움직임과 관련, 신중하게 살펴볼 것이며 이러한 움직임이 사실로 드러나면 매우 실망스러울 것이라고 밝혔다.

볼턴 보좌관은 이날 폭스뉴스 방송과의 인터뷰에서 "대통령은 분명히 다시 대화하는데 열려있다"며 "언제 일정이 잡히고 어떤 식으로 풀려갈지 지켜볼 것"이라고 말했다고 로이터통신이 보도했다.

북한의 동창리 미사일 발사장 복구 움직임과 관련, 볼턴 보좌관은 관련 보고서 및 보도들에 대해 판단을 하기에는 아직 너무 이르다고 말했다고 로이터통신은 보도했다.

볼턴 보좌관은 "정보를 확보하는 여러 가지 방식이 있다"며 "우리는 주의 깊게 이 상황을 살펴보려고 한다"고 밝혔다.

이어 "대통령이 언급한 대로 그들(북한)이 그 방향을 택한 것이라면 매우 매우 실망스러울 것"이라고 말했다.

동창리 미사일 발사장 복구 움직임에 대한 볼턴 보좌관의 발언은 전날 트럼프 대통령이 언급한 기조와 궤를 같이하는 것이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전날 백악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아직 사실인지 확인하기에는 이르다. 매우 이른 리포트이다. 우리는 살펴볼 것"이라며 "(사실이라면) 김 위원장에게 매우 매우 실망하게 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볼턴 보좌관은 지난달 27∼28일 베트남 하노이에서 열린 2차 북미 정상회담이 합의문 채택 없이 결렬된 뒤 전면에 등장, 연일 방송 인터뷰 등을 통해 공개 발언에 나서고 있다.

앞서 그는 지난 3일 미국 CBS와 폭스뉴스, CNN방송에 잇따라 출연해 트럼프 대통령이 하노이 담판 당시 미국의 비핵화 요구사항과 그 반대급부를 제시한 '빅딜' 문서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게 전했다며 "트럼프 대통령은 핵과 생화학 무기, 탄도미사일을 포기하는 결정을 하라고 했다"고 말해 비핵화 대상을 대량파괴무기(WMD) 전체로 설정했음을 밝힌 바 있다.

그는 5일에는 폭스뉴스 라디오와 폭소비즈니스네트워크에 잇따라 출연했다. 특히 "북한이 비핵화를 하지 않으려 한다면 제재를 강화하는 방안을 들여다볼 것"이라며 제재 발언 수위를 한층 높여 북한에 대한 압박을 이어갔다.(연합)

인터넷뉴스팀 press@bluetoday.net

<저작권자 © 블루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기사 후원을 부탁드립니다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