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미·북 정상회담서 ‘인권’ 거론해야 한다는 목소리에 트럼프 침묵

기사승인 2019.02.13  00:00:38

공유
ad37
default_news_ad2

- 북한이 불쾌한 주제 피해가는 트럼프

케네스 로스 휴먼라이츠워치(HRW) 사무총장이 2018.11.02 일 오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북한의 성폭력 실상을 담은 보고서를 들고 있다( 사진= 연합 자료사진)

2주 앞으로 다가온 2차 미·북 정상회담을 앞두고 ‘북한 인권’을 거론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지만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이에 대해 침묵하고 있다. 

국제인권단체 ‘휴먼라이츠워치’(HRW) 아시아지역 담당자인 존 시프턴 국장은 8일(현지시간) 자유아시아방송(RFA)와 인터뷰에서 “북한 핵과 인권 문제는 연결돼 있는데, 미국 정부는 북한 인권문제를 북핵 협상에서 떼어내는 큰 실수를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시프턴 국장은 “북한의 핵과 인권 문제는 같이 다뤄져야 한다”면서 “북한의 인권 개선 없이는 한반도 내의 성공적인 비핵화는 절대 없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시프턴 국장 뿐만 아니라 미국 내 시민 단체에서도 “북한 인권을 거론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점차 힘을 얻고 있다.

미국 ‘북한인권위원회’ 그레그 스칼리튜 사무총장은 RFA와 인터뷰에서 “북한의 인권 문제는 항상 정치, 안보, 군사 문제보다 후순위였다”면서 “2차 미북정상회담에서 북한 인권 문제가 다뤄질 가능성은 낮다”고 전망했다.

하지만 트럼프 대통령은 북한 인권에 대해 전혀 거론하지 않고 있다.

북한은 인권 문제를 제기하는 국제 사회에 대해 민감한 반응을 보여왔으며 ‘내정 간섭’이라며 강하게 반발해왔다.

특히 과거 대북 인권 결의안을 채택했던 국회에 대해서도 강한 목소리로 성토하며 간섭하지 말라고 강하게 반발해왔다.

이 때문에 트럼프 대통령은 북한과 정상회담에서 인권 문제를 의제로 꺼내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트럼프 대통령은 핵과 미사일 문제 해결을 원하며 최우선 과제가 해결된 후에나 인권 문제를 조심스레 거론할 것으로 예측되는 실정이다. 

 

오상현 watchman@bluetoday.net

<저작권자 © 블루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기사 후원을 부탁드립니다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