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시민단체 "대한민국역사박물관, 국군포로 특별전 열어야"

기사승인 2019.01.11  00:00:35

공유
ad37
default_news_ad2

국군포로와 납북자, 역사 관련 시민단체들이 국군 포로에 대한 왜곡 전시 논란이 일고 있는 대한민국역사박물관에 '국군 포로를 다루는 특별 전시회'를 열 것을 제안했다.

국군포로 어르신을 지원하고 있는 사단법인 물망초를 비롯해 625공원국민운동본부, 프리덤칼리지장학회, 역사지킴이, 역사두길포럼 등은 10일 오후 2시 서울 종로구 대한민국역사박물관 앞에서 대한민국역사박물관 공동 규탄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밝혔다.

대한민국역사박물관은 ‘전쟁 포로, 평화를 말하다’를 주제로 특별전을 진행하면서 10만명이 넘는 국군포로에 대한 서술을 회피하고 국군포로들이 자발적으로 북한에 남았다는 의미로 해석될 여지를 남겼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시민단체들은 이날 공동 성명에서 "자유민주주의 국가에서 소중한 국민의 혈세를 이렇게 쓸 수는 없다"면서 "박물관의 이번 특별전이 끝나는대로 국군포로, 납북자 등을 다루는 특별 전시회를 열 것을 박물관에 제안한다"고 밝혔다.

성명은 또 "대한민국역사박물관이 파악하고 있는 국군포로의 수는 모두 몇 명인가"라고 촉구했다. 박물관 측이 언론에 '(미송환 국군포로가) 북한의 강요에 의해 남은 것인지 아무도 모른다"고 밝힌 데 대해서도 "10만여 명에 달하는 국군포로들과 그 가족들을 모두 모독하는 언사"라고 꼬집었다.

박물관의 왜곡 전시에 대한 규탄은 현 정부의 국군 포로에 대한 안이한 인식에 대한 질타로 이어졌다. 이날 규탄사에 나선 양일국 자유민주연구원 정책연구위원은 미 국방부 산하 전쟁 포로·실종자 확인국(DPAA)의 모토 '그들이 집으로 돌아올 때까지(Until They are Home)'를 언급하며 미국 사회가 군인 예우를 중시하는 사례를 소개했다.

그러면서 양 위원은 "한국전쟁 정전협정 65주년에 북한은 '6.12 미북공동선언'에 따라 미군 유해를 송환했지만 4.27 판문점 선언에서 국군 포로에 대한 언급이 전혀 없다"면서 "국군 포로 문제를 거론하면 남북 대화에 방해된다는 생각을 버리고 이 문제를 해결하지 않으면 북한은 생존이 불가능하다고 절박하게 느끼도록 해야한다"고 강조했다.

지난 달 7일에 6.25 국군포로가족회의가 기자회견을 가졌다. 이어 18일 물망초는 이 박물관 앞에서 첫 번째 기자회견을 연 뒤 23일은 한국역사진흥원과, 28일에는 역사두길포럼과 기자회견을 이어갔다.

같은 달 28일에는 6.25전쟁납북인사가족협의회, 피랍탈북인권연대, 애국문화협회, 북한자유인권글로벌네트워크 등도 집회를 여는 등 시민단체들의 박물관을 규탄하는 목소리가 점차 확산되고 있다.

박선영 물망초 이사장은 지난 8일부터 박물관 앞에서 '10만 국군 포로없이 대한민국도 없다'는 피켓을 들고 1인 시위에 나서면서 박물관을 규탄하는 시민들이 릴레이 1인 시위를 이어가고 있다.

박상준 press@bluetoday.net

<저작권자 © 블루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기사 후원을 부탁드립니다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