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시진핑·김정은 회담 1시간만에 종료…북미회담 사전 조율

기사승인 2019.01.09  00:05:11

공유
ad37
default_news_ad2
사진은 지난해 6월 19일(현지시간) 중국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열린 공식 환영식에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오른쪽)과 악수하고 있는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 주석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8일 베이징(北京)에서 4차 정상회담을 갖고 임박한 2차 북미 정상회담을 사전에 조율하고 북·중 관계 강화 방안에 대해 의견을 교환한 것으로 전해졌다.

8일 오전 특별열차 편으로 베이징역에 도착한 김정은 위원장은 이날 오후 4시 30분께(현지시간) 인민대회당에 도착해 시진핑 주석과 만난 뒤 1시간 정도 회담을 진행했다.

지난해 6월 베이징을 방문했을 때와 회담 시간이 비슷해 북·중 정상이 이미 세부 현안은 만나기 전에 조율을 마친 뒤 큰 내용만 논의했을 가능성이 있다.

북·중 정상은 올해 한반도 정세 안정을 위해 서로 노력함과 동시에 북한의 비핵화 의지와 정세안정 노력에 대한 중국의 지지 등을 재확인했을 것으로 보인다.

또한, 북중 수교 70주년을 맞이해 올해 양측간 교류 확대와 더불어 관계 강화 등도 논의됐을 것으로 보인다.

인민대회당으로 들어가는 북한 방문단 차량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 7일부터 4차 방중에 나선 가운데 8일 김 위원장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회동한 중국 인민대회당으로 북한 방문단 차량이 줄을 지어 들어가고 있다.

중국중앙(CC)TV는 오후 7시 메인 뉴스에서 "김정은 위원장이 7일부터 10일까지 방중한다"는 내용만 간단히 보도하며 정상회동 내용을 즉각적으로 공개하지는 않았다.

한편, 이날 오후 6시께 김 위원장의 부인 리설주 여사가 인민대회당에 도착해 시진핑 부부가 주최한 환영 만찬에 참석한 것으로 보인다. 특히, 이날은 김 위원장의 생일이라 시 주석은 이날 환영 연회에서 성대한 축하 잔치를 해줬을 것으로 보인다.

베이징 소식통은 "김정은 위원장의 이번 방중도 지난번 베이징 방문 때와 같은 경로를 보이고 있다"면서 "인민대회당에서 정상회담을 한 뒤 생일을 겸한 만찬을 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한편, 중국은 당 대 당 교류가 우선한다는 원칙에 따라 이번 김정은 위원장 방중 사실을 공산당 대외연락부가 발표했으며, 북한 또한 방중 발표 시 핵심 인사의 노동당 직함을 언급했다.(연합)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탄 것으로 보이는 승용차=중국을 방문 중인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탄 것으로 보이는 승용차가 8일(현지시간) 베이징역을 떠나고 있다.

 

인터넷뉴스팀 press@bluetoday.net

<저작권자 © 블루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기사 후원을 부탁드립니다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