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김정은 답방 준비 분주해진 靑…모든 시나리오에 대비

기사승인 2018.12.06  00:09:19

공유
ad37
default_news_ad2

'13~14일', '18~20일' 날짜·장소 두고 예측 쏟아져…靑 "金 최종판단에 달려"
靑, 연내 희망 속 내년 초 넘어갈 수도…이번 주 안에 가닥 잡힐 듯
상징적 이벤트·보수단체 집회 피하는 동선·경호도 중요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서울 답방이 가시권에 들어오면서 5일 김 위원장을 맞이하기 위한 문재인 대통령과 청와대의 준비작업에도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G20 정상회의 기간인 지난달 30일(현지시간) 열린 한미정상회담에서 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평화의 모멘텀'이라는 말로 김 위원장의 답방 필요성에 공감하면서 김 위원장의 서울 답방은 사실상 '시간문제'로 받아들여지는 분위기다.

다만 정확한 답방 날짜는 김 위원장의 최종 결단에 달려 있으며, 청와대 내에서는 이번주 안에 답방 시기에 대해 가닥이 잡힐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현재로서는 청와대가 희망하는 대로 연내에 답방이 이뤄질 가능성이 충분하다는 관측 속에 구체적 일정을 포함해 다양한 시나리오가 거론되고 있다.

물론 김 위원장의 답방이 내년으로 넘어갈 것이라는 예상도 있다.

이런 가운데 청와대로서는 모든 가능한 시나리오에 대비해 일정과 숙소 등을 준비하기 위해 발걸음을 재촉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평양정상회담] 손 맞잡은 남북 정상 문재인 대통령과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 내외가 20일 오전 백두산 천지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18.9.21

◇ 靑 연내 답방 기대…숙소·일정 등 모든 시나리오에 대비

우선 청와대는 김 위원장이 연내 서울 방문이 성사되는 것이 최선이라는 판단 아래 준비에 속도를 내려는 태세다.

문 대통령은 순방 기간인 지난 1일 전용기 내 기자간담회에서 "김 위원장의 연내 답방 가능성이 열려 있다"고 말했다.

연내 답방이 성사될 경우 13~14일에 서울을 찾는 시나리오나, 18~20일에 답방을 하는 등 구체적 날짜도 일각에서 거론된다.

13~14일의 경우 이 기간에 서울타워 예약을 받지 말라는 협조 요청이 정부에서 있었다거나, 일부 호텔이 예약을 받지 않고 있다는 얘기 등이 근거로 제시되기도 한다.

18~20일의 경우 김정일 국방위원장 사망 7주기인 17일을 넘긴 직후라는 점에서 유력 시나리오로 거론된다.

이날 일부 언론에서는 정부가 18~20일에 김 위원장이 답방할 것을 북측에 제안했다는 보도도 나왔으나,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5일 기자들에게 보낸 메시지에서 이는 사실이 아니라고 부인했다.

조명균 통일부 장관도 이날 국회에서 열린 남북경제협력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김 위원장의 18∼20일 답방 가능성이 어느 정도 되느냐'는 바른미래당 지상욱 의원의 물음에 "모든 가능성이 열려 있다"며 "북측과 일정을 논의하고 있는 것은 없다"고 말했다.

조 장관은 '정부가 13∼14일 남산에 있는 서울타워 예약을 받지 말라는 협조를 요청했다는 얘기가 있다'는 질의에도 "아는 바는 없다"고 답했다.

청와대 내에서는 김 위원장이 답방 여부를 결정하는 것이 먼저이며, 지금 단계에서 한국 정부가 구체적 날짜를 거론할 단계가 아니라는 설명도 나온다.

한국 정부로서는 김 위원장의 연내 답방이 성사되기만 하더라도 환영하는 입장에서 굳이 날짜를 제시해 김 위원장의 선택지를 좁힐 이유가 없는 데다, 이미 그동안의 소통을 통해 남북이 서로 어떤 날짜를 선호하는지에 대해 '큰 틀'은 공유를 하고 있으리라는 것이다.

청와대 내에서는 김 위원장의 답방 여부에 대한 결심이 이번 주말 안에 이뤄져 한국 정부에 전달될 가능성이 있다는 관측이 나오며, 그 후에 일사천리로 답방 날짜 및 장소 등이 정해지리라는 예상이 나온다.

다만 실무진들로서는 언제 답방이 이뤄지든 관계없이 차질이 빚어지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실제로 청와대에서는 김 위원장 일행이 묵을 숙소나 방문할 장소 등을 두고 검토를 시작한 것으로 알려졌다.

일부에서는 김 위원장의 숙소를 두고 경호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대한 대중과 접촉이 없는 곳으로 정해야 하는 만큼 여러 곳의 특급호텔 등을 후보군에 올려 조율 중이라는 얘기가 들려온다.

아울러 수도권 명소나 기업 현장 방문 등이 가능하다는 말들이 뒤따르며, 대규모 인원을 수용할 수 있는 건물이 프레스센터로 활용될 가능성을 점치는 목소리도 있다.

이런 장소들을 물색할 때에는 경호 문제를 우선적으로 감안해야 한다는 점이 지적된다.

문 대통령 역시 간담회에서 "김 위원장의 서울 답방을 두고 북한에서 가장 신경 쓸 부부니 경호나 안전 문제 아닐까 생각한다"며 "그 부분은 우리가 철저하게 보장해야 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경호나 안전 보장을 위해 교통 등 국민께 불편이 초래되는 부분이 있다면 국민이 양해해주셔야 한다고 생각한다"고도 밝혀 김 위원장 답방 시 교통 통제 등이 불가피할 것임을 내비쳤다.

김 위원장의 동선을 짤 때도 그의 답방에 반대하는 보수단체의 집회 등을 고려해야 한다.

아울러 문 대통령이 평양 방문 당시 15만 평양 시민을 앞에 두고 했던 능라도 5·1 경기장 연설에 조응할 만한 상징적 이벤트를 어떻게 할 것인지도 고민거리다.

문 대통령은 지난 10월 기자단과 산행 당시 "제가 (북한에) 올라갔을 때 워낙 따뜻한 환대를 받아서 김 위원장이 답방하면 어디로 가야 할지 걱정된다"고 말하기도 했다.

청와대와 여권에서는 김 위원장의 국회 연설 등을 추진하는 것으로 알려졌으나 천안함 유족들에 대한 사과 등을 우선 요구하는 보수 야당이 보이콧할 가능성이 있어 실제로 이뤄질는지 미지수다.

기업현장 시찰이나 한국 도로·철도 점검 등 '경제건설'을 테마로 한 일정이 짜일 것이라는 예상도 흘러나온다.

문 대통령이 산행 간담회 때 "'백두에서 한라까지'라는 말도 있으니 (김 위원장이) 원한다면 한라산 구경도 시켜줄 수 있다"고 말한 만큼 남북 정상이 함께 한라산에 오르는 시나리오도 상상해볼 수 있다.

문재인 대통령 중재외교 (PG)

◇ 金, 남북회담 의제·실효성 고민할 듯…일부선 '내년 답방' 관측도

일부에서는 김 위원장의 연내 답방이 꼭 기정사실이 된 것만은 아니며, 내년 초로 시기가 미뤄질 가능성이 있다고 본다.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도 이날 정부의 18~20일 답방 제안 보도를 부인하며 "연내든 연초든 김 위원장의 답방 시기는 열려 있다"고 강조했다.

물론 내년 초 개최가 확실시 되는 제2차 북미정상회담에 앞서 서울 답방이 이뤄질 확률이 높다는 것이 현재의 중론이다.

그러나 가장 중요한 것은 문 대통령이 기내 간담회에서 밝힌 대로 김 위원장의 결단이다.

분단 후 북측 최고지도자의 서울 답방이 최초인 만큼 김 위원장은 효용성이나 경호 문제 등 여러 요인을 고려할 것으로 보이며, 그 결과 답방 시기가 예상보다 늦춰질 수도 있는 셈이다.

일부에서지만 답방이 북미정상회담 후까지 미뤄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는 전망이 있다.

실제로 여태껏 북미정상회담 이후에 남북 정상이 만나는 것이 더 남북 모두에게 유리하리라는 분석이 많았다.

제재 문제에서 북미가 어느 정도는 접점을 찾아야만 남북정상회담의 의제도 풍부해질 수 있기 때문이다.

북미 정상이 두 번째 대좌에서 비핵화 로드맵을 구체화하는 동시에 제재완화 문제까지 어느 정도 결실을 본다고 가정하면, 그 결과를 토대로 남북 정상이 만난다면 경협 등에 더 속도를 붙일 수 있을 거라는 기대가 가능하다.

반면 북미정상회담에 앞서 김 위원장의 답방 성사 확률이 높아지면서 4차 남북정상회담의 의제가 제한적일 수밖에 없어, 여전히 김 위원장이 '북미정상회담 후 서울 답방' 시나리오를 배제하지 않고 있으리라는 것이다.

하지만 반대 편에서는 김 위원장의 답방이 먼저 이뤄져도 그 역시 북미 간 비핵화 협상을 추동하는 긍정적 역할을 할 것이므로 여전히 연내 혹은 북미정상회담 전 답방 가능성이 크다는 의견에 힘을 싣고 있다.

문 대통령도 간담회에서 "김 위원장의 답방 자체가 세계에 보내는 평화 메시지"라며 성사만으로도 큰 의미가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또한 뉴질랜드 국빈방문 기간인 4일(현지시간) 한-뉴질랜드 정상회담 직후 공동기자회견에서 "김 위원장의 답방 시기가 연내냐 아니냐보다 김 위원장의 답방이 북한의 비핵화를 더 촉진하고 더 큰 진전을 이루게 하는 게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러한 언급은 문 대통령이 김 위원장을 먼저 만나 트럼프 대통령의 메시지를 전달하며 2차 북미정상회담에 앞서 정교한 중재역에 나선다면 그 역시도 비핵화 대화의 성공 가능성을 한층 키우는 요인이 될 것이라는 전망과 일맥상통한다. (연합뉴스)

 

인터넷뉴스팀 press@bluetoday.net

<저작권자 © 블루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기사 후원을 부탁드립니다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