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조응천 의원 -민정수석 책임론…“사의 표하는 게 올바른 처신”

기사승인 2018.12.04  00:02:50

공유
ad37
default_news_ad2

- 야당 공세에 이어 여당도 비판…靑, 고심중

청와대 직원들의 연이은 일탈 행위가 이어지며 공직기강이 해이해졌다는 비난이 빗발치고 있다. 청와대를 향한 비판이 야당 뿐만 아니라 여당에서도 불거지는 가운데 특히 조국 민정수석이 사퇴를 주장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조응천 의원

더불어민주당 조응천 의원은 2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글을 통해 “공직의 시작과 끝은 책임이다. 특히 대통령을 직접 모시는 참모는 다른 공직자들보다 더 빠르고 더 무겁게 결과에 대한 정무적 책임을 져야 한다”면서 “이제 민정수석이 책임질 수밖에 없는 상황이 되었다”고 지적했다. 

이어 “민정수석은 먼저 사의를 표함으로써 대통령의 정치적 부담을 덜어드리는 게 비서 된 자로서 올바른 처신”이라면서 조 수석의 전격 사퇴를 요구했다. 

검사 출신인 조 의원은 박근혜 정부 초기인 2013년 3월부터 청와대 민정수석실 공직기강비서관을 지내며 김기춘 비서실장, 우병우 민정수석과 대립했다. 이듬해 4월 해임된 후 일명 ‘정윤회 문건’ 유출 혐의로 기소됐다가 재판에서 무죄를 선고받았다. 

자연인으로 지내던 조 의원은 2016년 당시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표에게 영입됐으며, 경기 남양주시 갑에 출마해 당선됐다. 

여당 일각에서 조 수석에 대한 책임론을 지적하는 목소리가 나오자 청와대는 적잖이 곤혹스러운 분위기다. 

최근 경호처 직원의 음주폭행 문제에 이어 의전비서관의 음주운전 문제 등이 일어나며 청와대의 공직기강 해이가 극에 달했다는 지적이 터져나오는 상황에서 여권마저 등을 돌리는 모습으로 비치기 때문이다. 

일각에서는 문 대통령이 귀국 후 조 수석의 거취 등 문제에 결단을 내리는 게 아니냐는 예측이 나온다. 문 대통령도 이 같은 분위기를 의식한 듯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국내에서 많은 일이 저를 기다리고 있음을 잘 알고 있다”고 언급했다.

 

김영주 bluekim@bluetoday.net

<저작권자 © 블루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기사 후원을 부탁드립니다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