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주한미군사령관 지명자 "연합훈련 중단, 준비태세 약간 저하"

기사승인 2018.09.27  00:01:27

공유
ad37
default_news_ad2

- "주한미군 철수는 중대한 전략적 위험 초래"

로버트 에이브럼스 주한미군 사령관 지명자는 25일(현지시간) 한미연합군사훈련 중단이 한미연합군의 군사적 준비태세에 약간의 저하를 야기했다고 밝혔다.

미 상원 청문회에 출석한 로버트 에이브럼스 주한미군 사령관 지명자

빈센트 브룩스 주한미군 사령관 겸 한미연합사령관 후임으로 지명된 에이브럼스는 이날 상원 군사위원회 청문회에 출석해 이같이 밝혔다고 외신이 보도했다.

에이브럼스 지명자는 한미연합 군사훈련 중단 결정이 '신중한 모험'이었다고 평가했다.

그는 "8, 9월의 훈련 중단은 우리가 북한과의 관계를 기꺼이 바꾸려고 하는 과정에서 감행한 신중한 모험이었다고 말하고 싶다"면서 "분명히 군의 준비태세에 저하가 있었다고 생각한다"라고 밝혔다.

주한미군, 한미연합사, 유엔사 사령관을 겸하게 되는 에이브럼스 지명자는 연합훈련 중단이 한반도 긴장완화를 가속하기 위해 선택한 일종의 위험이었다고 해석하면서 연합군의 준비태세, 상호 운용능력을 저하하는 면이 있었다고 설명했다.

에이브럼스 지명자는 북한을 시종 공식명칭인 'DPRK'로 지칭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은 앞서 '워게임'으로 칭한 연합훈련 중단으로 비용을 크게 절감할 수 있다고 밝힌 바 있다. 프리덤 가디언 훈련 중단으로 절감되는 비용은 1천400만 달러 규모다.

에이브럼스는 내년 봄에 예정된 한미연합 군사훈련에 대한 계획은 계속되고 있으며, 실제 실시 여부는 지도자들에게 달렸다고 밝혔다.

그는 병력 준비태세를 저하하지 않는 한도에서 얼마나 많은 연합훈련을 중단할 수 있는지는 확실하지 않다고 덧붙였다.

에이브럼스 내정자는 "북한은 여전히 상당한 (군사적) 능력을 갖고 있으며, 미국은 북한에서 올지도 모르는 대륙간 위협, 불균형적인 위협 시도에 대해 또렷한 눈으로 대처하고 있어야 한다"라고 말했다.

그는 북한이 세계에서 네 번째로 큰 재래식 전력을 보유하고 있다는 점도 강조했다.

에이브럼스는 그러면서 한반도에서 주한미군을 철수하는 것은 중대한 전략적 위험을 초래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에이브럼스는 "전략적으로, 그들(북한)의 재래전 능력에 대한 변화가 없는 상태에서 우리가 그렇게 하는 것(주한미군 철수)은 상당한 수준의 전략적 위험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에이브럼스 지명자는 '현재 한반도 상황을 평가해달라'는 제임스 인호프 상원 군사위원장의 질의에 "방금 위원장이 표현했듯이 한반도 상황은 일시적 휴지기일 수 있고, 또 바람대로 데탕트(긴장완화)의 느낌일 수도 있다"라고 답했다.

그는 "북한이 위협을 멈춘 지 약 300일이 지났다. 그 사이에 여러 수준에서 중대한 대화가 많았다. 잘 알려지지는 않았지만 11년 만에 기관 대 기관의 대화로 유엔사와 북한 간의 고위급 대화도 있었다"라고 말했다.(연합)

답변하는 주한미군 사령관 지명자

 

 

인터넷뉴스팀 press@bluetoday.net

<저작권자 © 블루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기사 후원을 부탁드립니다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