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폼페이오 "유해송환 회담 생산적…미군 유해발굴 재개

기사승인 2018.07.16  03:14:32

공유
ad37
default_news_ad2
임진강 건너는 미군 차량한국전쟁 당시 북한지역에서 전사한 미군 유해 송환 문제를 논의하는 북미 판문점 회담이 열리는 15일 오전 경기도 파주시 통일대교 남단에서 미군 차량이 유엔깃발을 달고 임진강을 건너고 있다. 2018.7.15

북미는 6·25 전쟁 당시 전사한 미군 유해발굴 작업을 재개하기로 합의했으며 유해송환 작업의 추가 논의를 위해 16일 다시 만나기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6·12 북미정상회담에서 합의된 유해송환 문제의 진전을 계기로 비핵화 후속협상도 탄력을 받게 될지 주목된다.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은 15일(현지시간) 성명을 통해 이날 판문점에서 열린 북미장성급 회담과 관련, 이같이 밝혔다고 로이터통신이 보도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성명에서 "일요일(15일) 회담은 생산적이었으며, 확고한 약속으로 이어졌다"고 밝혔다고 로이터통신이 전했다.

이번 장성급 회담은 당초 지난 12일 열릴 예정이던 미군 유해송환 실무회담이 북측의 불참으로 무산된 뒤 북한이 주한미군을 주축으로 편성된 유엔군사령부 측에 장성급 회담 개최를 제의하고 미국 측이 동의하면서 성사된 것이다. 회담에서는 유해송환의 시기, 송환 규모 및 방식 등이 논의됐을 것으로 보인다.

유엔사-북한군 장성급 회담은 2009년 3월 개최 이후 9년 4개월 만에 열린 것으로, 양측은 이날 오전 10시께부터 약 2시간 동안 판문점 북측 지역 통일각에서 미군 전사자 유해송환 관련 회담을 진행한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 측 대표단에는 공군 소장인 마이클 미니한 유엔군사령부 참모장이, 북측 대표단에는 미국과 같은 급(별 2개·북한 계급상 중장)의 인민군 장성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워싱턴포스트(WP)는 회담 상황을 알고 있는 익명의 미국 정부 당국자를 인용해 유해송환을 위해서는 일부 세부사항에 대한 조율이 남아 있지만, 초기 송환작업을 어떻게 진행할지에 대해서는 일정 부분 합의가 이뤄졌다고 보도했다.

이 당국자는 이날 회담과 관련, WP에 "생산적이었다"고 밝혔다.

앞서 미국 국무부는 지난 12일(현지시간) 헤더 나워트 대변인 성명을 통해 "오늘 낮에 북한이 연락해서 일요일(15일) 만나자고 제안했다. 우리는 준비가 돼 있을 것"이라고 장성급 회담 개최 사실을 확인한 바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달 20일 미네소타주 유세에서 "우리는 우리의 위대한 전사자 영웅들의 유해를 돌려받았다. 사실 이미 오늘 200구의 유해가 송환됐다(have been sent back)"고 '완료형'으로 말하며 '호언장담'한 바 있다. 이후 마이크 폼페이오 장관은 지난 6∼7일 제3차 방북 기간 유해송환 문제 논의를 위한 북미 간 실무회담 일정을 북측과 논의했다.

일각에서는 북한 측이 이번 유해송환 회담과 관련해 장성급으로 격상하고 유엔사와의 채널을 복원시킨 것을 두고 유해송환 문제뿐 아니라 종전선언 및 평화체제 논의도 염두에 둔 것 아니냐는 관측도 나온다. (연합뉴스)

인터넷뉴스팀 press@bluetoday.net

<저작권자 © 블루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기사 후원을 부탁드립니다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