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북한 양보없이 보상부터 챙기려나

기사승인 2018.07.04  13:01:47

공유
ad37
default_news_ad2
헤더 노어트 미국 국무부 대변인이 3일 정례브리핑에서 발언하고 있다.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의 북한 방문을 이틀 앞두고 미 정부내 강경파의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헤더 노어트 미국무부 대변인은 3일 정례브리핑에서 미국의 요구를 북한에 단도직입적으로 알린 만큼 북한이 놀랄 일은 없으며 북한은 미국의 기대를 분명히 알고 있다고 밝혔다.

노어트 대변인의 ‘북한이 비밀리에 핵·미사일 역량을 계속 개발하고 있다는 언론 보도와 관련해 정보 관련 사안을 언급하지는 않겠다며 미국 정부는 북한을 계속 면밀히 주시하고 있다’고 답했으며, 또한 ‘폼페오 국무장관은 북한에 기대하는 것이 무엇인지에 대해 매우 명확하게 직설적으로 밝혀왔다’고 설명했다.

노어프 대변인은 ‘북한의 비핵화 여부를 얼마나 확신하느냐는 질문에 폼페오 장관이 말했듯 북한은 미국이 갖고 있는 기대가 무엇인지 매우 명확히 알고 있다’고 답했다.

하지만 미국 정부 내 강경파가 공개한 분석에 김정은이 약속을 어긴 곤혹스러운 증거들이 속속 드러나고 있다고 한다.

미 공군 탄도미사일 위협을 분석하는 미 국가항공우주정보센터(NASIC)의 평가를 인용한 외교 전문매체 ‘더 디플로맷’은 ‘북한이 상반기에 준중거리 탄도미사일 ’북극성2형‘의 이동발사대와 지원 장비를 계속 생산해 왔다’는 평가를 인용했다.

한편 조셉 디트라니 전6자회담 미국 측 차석대표는 미국의소리(VON) 방송에 ‘우선 북한이 핵 신고서를 제출해야(진정성을 확인할) 절차와 검증이 시작되는 것’이라고 말했고, 에드워드 마키 민주당 의원은 성명서를 통해 ‘북한 김씨 일가는 의미 있는 양보 없이 보상부터 챙기려는 오랜 전술을 다시 쓰고 있다.’‘검증하기 전에 신뢰한다는 트럼프 대통령의 접근법은 순진하며 잘못된 것’이라고 했다.

이런 가운데 노어트대변인은 폼페오장관의 방북을 통해 무엇을 얻기를 기대하느냐는 질문에, “‘미국은 방심하지 않고 이에 임할 것이라며 싱가포르 회담에서 트럼프 대통령과 김정은이 동의한 것에 대해 북한 정부의 대화와 협의를 계속할 것’”이라며 “‘미국은 현재 좋은 위치에 있다며 폼페오 장관은 북한 측과 만남을 갖는 것을 고대하고 있고 이에 방심하지 않고 임할 것”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난 1년간 많은 진전을 이뤘다고 자평했다.

 

김영주 bluekim@bluetoday.net

<저작권자 © 블루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기사 후원을 부탁드립니다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