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美 국무부 “北 핵무장은 무력통일용”

기사승인 2018.06.01  11:12:13

공유
ad37
default_news_ad2
지난 2월 평양에서 열린 건군절 70주년 열병식에 화성-15형 탄도미사일과 이동식발사차량이 등장했다.

북한의 핵무기 개발은 무력 통일(적화통일)을 시도했을 때 외국의 개입을 억지지하기 위한 목적이 있다고 미 국방부가 평가했다. 최근 뒤늦게 공개된  2017 북한 군사안보동향보고서에서 나온 해당 평가는, 북한이 지난해부터 강조하기 시작한 미국과 한국에 대한 ‘최후 승리’ 문제를 지적했다.

미국의소리(VOA) 보도에 따르면 미 국방부는 2년마다 의회에 제출하는 이 보고서(2017 Military & Security Developments involving The DPRK)에서 김정은이 핵무기 개발 목적에 대해 ‘보다 큰 야욕을 갖고 있다’고 평가했다.

북한 정권은 핵무기를 미국의 위협에 대응한 가장 효과적인 억지 수단으로 묘사하고 있지만, 실제로는 한반도 통일이라는 보다 큰 목적을 포함하고 있다는 것이다.

보고서는 “북한 정권의 선전이 지난해 미국과 한국에 대해 ‘최후 승리’를 강조하기 시작한 것은 한반도 통일을 시도할 때 (외국의) 개입 억지를 위한 핵무기 사용 등 보다 큰 야욕을 갖고 있음을 시사한다”고 평가했다.

특히 2장 ‘북한의 전략 이해’에서 이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며 “북한 정권이 무력이나 강압으로 한반도 통일을 시도할 때 핵무기가 외국의 개입을 억지할 것”이란 평가에 따라 핵무기가 개발된 것으로 해석했다.

국방부의 2년 전 보고서에서는 이런 평가가 없었다.

앞서 주한 미국대사로 지명된 해리 해리스 태평양 사령관도 지난 2월 하원 군사위원회 청문회에 출석해 “김정은이 자신의 정권을 보호하기 위해 그 일(핵·미사일 개발)을 하고 있다는 지배적인 시각이 있지만 이런 시각에 동의하지 않는다”며 (적화) 통일 전략을 지적했다.

이어 “김정은은 (핵무기를 통해) 한반도를 하나의 공산주의 체제 아래 통일시키려 하고, 자신의 할아버지와 아버지가 실패한 일을 추진 중인 것으로 보인다”는 것이다.

해리스 사령관은 그러면서 북한 정권의 핵 야욕을 오직 체제 보호 수단으로만 보는 것은 스스로를 제한하는 것이라고 경고했다.

미 국방부는 올해 보고서에서 필요할 경우 무력으로 남북을 통일하는 것은 북한의 국가 정체성과 정책·전략의 입증, 주민에게 희생 강요를 합리화하는 핵심 요소라며 2년 전 보고서에서 지적한 내용을 거듭 강조했다.

하지만 북한 수뇌부는 한국의 더 뛰어난 군사력과 미-한 동맹이 유지되는 한 북한의 통제 하에 무력으로 통일을 달성하는 게 불가능하다는 것을 거의 분명히 인식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렇기 때문에 앞서 지적했듯이 핵무기 개발을 통해 미국 등 외국의 개입을 억지하며 무력 통일을 시도할 수 있다는 게 미 국방부의 평가다.

한편 국방부 보고서는 김 씨 가족의 영구적인 지배를 보장하는 게 북한 정권의 최우선 전략 목표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북한 정권은 미-한 동맹을 종식하고 주한미군을 철수하며 국제사회에서 핵국가로 인정받고 실행 가능한 핵 타격 능력을 보유하는 것을 전략 목표로 계속 추구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또 내부적으로 정권 유지를 위해 배급 중단으로 국가에 덜 의존적인 평양 밖 주민들의 사상과 소통, 이동, 국경을 철저하게 통제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실제로 북한 관영 ‘노동신문’은 최근 거의 날마다 자본주의, 제국주의 문화를 강하게 비난하며 모든 사회생활의 모기장을 든든하게 쳐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습니다.

미국의소리(VOA)

김영주 bluekim@bluetoday.net

<저작권자 © 블루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기사 후원을 부탁드립니다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