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KBS 보궐이사에 ‘천안함 음모론·이석기 석방’ 김상근 추천 논란

기사승인 2018.01.04  17:10:07

공유
ad37
default_news_ad2
야권연대 공동선언. 골수 종북인사 노수희 범민련 고문과 함께 야권연대 공동선언에 참여한 김상근 6.15남측위 명예대표(빨간원) ⓒ 연합뉴스

방송통신위원회가 4일 한국방송(KBS) 보궐이사에 천안함 폭침 도발 음모론을 벌이고 통합진보당 이석기 전 의원의 무죄 석방을 요구해온 김상근(78) 목사를 추천해 논란이 예상된다.

KBS 보도에 따르면 방통위는 이날 정부과천청사에서 비공개 전체회의를 열고 강규형 전 이사 해임으로 공석이 된 KBS 이사회 이 사직에 김상근 목사를 추천하기로 의결했다.

김 목사는 2010년 6월 언론 매체와의 인터뷰에서 당시 이명박 대통령이 천안함 폭침 도발 사건을 유엔 안보리에 회부한 데 대해 “나는 이렇게 무슨 일이 생기면 국제사회로 가져가는 태도가 6·15 정신에 어긋나는 자세, 반통일적 세태라고 생각한다”고 비난했다. 이어 “6·15 정신은 우리 민족의 문제는 우리 민족끼리, 남북이 무릎을 맞대고 해결한다는 정신”이라며 “북한의 소행이 의심된다면 북에 따지고, 북을 데려와 대화를 해야 한다. 그런데 지금은 그럴 수도 없지 않나. 당국 간 대화 채널은 끊겼고, 민간 대화는 막혀 있다”고 말했다.

또한 극좌 성향 단체 인사들과 함께 2010년 7월 27일 미 의회에서 개최된 한반도 평화포럼에 참석해 천안함 폭침 북한 소행을 부정하는 선전 활동을 펼쳐 논란을 일으키기도 했다.

그는 2014년 내란음모정치공작 공안탄압규탄대책위 상임대표로서 내란선동 혐의로 수감된 이석기 전 통합진보당 의원의 무죄석방을 요구해왔다. 2017년 6월 7일 출범한 ‘양심수석방추진위원회’ 에 참여해 현재까지 이석기 구명 활동을 벌이고 있다.

팩트파인딩넷에 따르면 김 목사는 ‘민족화해’ 통권 제20호에서 “북한 인권은 세계가 논의하는 것을 삼가야 하고, 특히 남측이 북측의 인권을 쟁점화하는 것은 삼가야 한다”는 주장까지 내놨다. 그는 “우리의 인권문제에는 세계가 관여해도 우리의 근본이 무너지지 않을 수 있었습니다. 그런데 북한은 이것을 치면 무너질 수 있다”며 “더 큰 인권의 희생을 가져올 수 있다”고 주장했다. 북한 인권 개선을 촉구하면 북한 독재 정권이 무너지며 그렇게 되면 북한 주민의 인권이 더 악화된다는 황당한 논리다.

한미동맹을 근간을 훼손하는 발언도 쏟아냈다. 2005년 8월 1일 ‘광복 60주년 민족 자주와 평화를 위한 선언’에서 김 목사는 “우리는 미군 없는 한반도를 적극적으로 준비해가야 한다”며 “대미 종속에서 벗어나 주권국가다운 자주성을 확보하고, 불평등하고 군사적인 한미관계를 평화적인 것으로 재정립할 때에야 비로소 새로운 광복이 찾아올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아울러 “국가보안법 폐지는 그리스도인의 선교적 사명”이라며 “우리민족의 한쪽을 반국가단체로 규정하고 분열과 대결을 조장해온 국가보안법도 이제는 폐지되어야 하지 않겠느냐”고도 했다.

방통위가 추천한 KBS 이사는 대통령이 최종 승인하며 보궐이사의 임기는 올해 8월 31일까지다.

 

홍성준 blue@bluetoday.net

<저작권자 © 블루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기사 후원을 부탁드립니다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